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해외투자개발 기업 맞춤형 지원 늘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민하 기자]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해외투자개발 사업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2023년 타당성조사 및 제안서 작성' 지원사업의 개선방안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달 27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열리는 이번 설명회에서는 정부가 추진하는 △해외투자개발 지원사업(국토부) △스마트도시 계획수립사업(KCN, 국토부) △경제혁신 파트너십 프로그램(EIPP, 기획재정부)에 대한 설명이 진행된다.

해외투자개발사업은 추진 전에 재무·법률·기술적 측면에서 해당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한다. 타당성 조사 결과 사업성이 있는 경우, 사업권 확보를 위해 진행하고자 하는 해외투자개발사업의 사업구조, 재무 모델 등을 검토해 진출국가에 제안한다.

국토부는 2009년부터 총 138건의 해외투자개발 사업의 타당성 조사를 지원했다. 튀르키예의 차나칼레 대교(30억달러 규모) 등 대형 프로젝트 추진 성과를 거뒀다.

올해부터는 타당성 조사 등 소규모 지원을 확대한다. 중견·중소기업은 비용분담에서 제외해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늘린다. 기존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가 타당성 조사에 대한 용역을 발주·관리하는 방식(간접지원)에서 사업 추진기업이 직접 용역을 발주·관리하는 방식(직접지원)을 추가한다.

또 제안서 작성에 대한 지원건수를 확대, 해외 투자개발사업 추진시 기업들의 비용부담을 경감하고 해외수주 진출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안진애 국토교통부 해외건설정책과장은 "이번 제도 개선을 통해 우리기업들이 해외투자개발사업에 진출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해외건설이 보다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하 기자 minhari@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