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러, 서방탱크 지원결정 이튿날 대대적 공습…11명 사망(종합2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폭드론 24대·미사일 55기 동원…극초음속 미사일도 쏴"

연합뉴스

러시아 공습에 무너진 키이우 건물
(키이우 로이터=연합뉴스) 러시아가 26일(현지시간) 수도 키이우를 비롯해 우크라이나 각지에 미사일과 드론으로 대대적 공습을 가했다. 키이우 시내의 주거건물도 이번 공습으로 무너졌다 2023.1.26 photo@yna.co.kr


(이스탄불=연합뉴스) 조성흠 특파원 = 미국과 독일 등 서방이 우크라이나에 주력 전차를 지원하기로 한 이튿날인 26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각지에 미사일과 드론으로 대대적 공습을 가했다고 AP, 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우크라이나 국가비상서비스는 이날 새벽부터 시작된 공습으로 총 11명이 사망하고 11명이 다쳤다고 텔레그램을 통해 밝혔다.

수도 키이우 남쪽의 비(非)주거지역에서는 미사일 파편에 맞아 1명이 숨졌다고 비탈리 클리치코 키이우 시장이 전했다.

남부 자포리자주 당국은 지역의 에너지 기반시설이 공습을 받으면서 3명이 숨지고 7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공습으로 11개 지역, 35개 건물이 피해를 봤으며, 곳곳에서 정전이 발생했다.

우크라이나 최대 민영 전력업체인 DTEK은 "미사일 공격의 위협에 따라 키이우 및 주변 지역, 남부 오데사주, 동부 드니프로페트로우스크주에서 비상 정전이 실시됐다"고 밝혔다.

남부 항구도시 오데사에서는 에너지 기반시설 2곳이 손상됐다고 오데사시 당국이 밝혔다.

오데사가 카트린느 콜론나 프랑스 외무장관의 방문 직전에 공습을 받는 아찔한 상황도 벌어졌다.

전날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오데사를 방문한 콜론나 장관은 공습 이후 오데사를 배경으로 한 사진과 함께 "우크라이나 주권에 대한 프랑스의 변함 없는 지지를 보여주기 위해 이 곳에 왔다"고 트위터에 적었다.

콜론나 장관과 만난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니아 외무장관도 회담 사진과 함께 "용감한 방문에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연합뉴스

러시아 공습으로 파괴된 트럭
(키이우 EPA=연합뉴스) 러시아가 26일(현지시간) 수도 키이우를 비롯해 우크라이나 각지에 미사일과 드론으로 대대적 공습을 가했다. 키이우 시내의 한 트럭이 공습으로 파괴됐다. 2023.1.26 photo@yna.co.kr


발레리 잘루즈니 우크라이나군 총사령관은 이날 텔레그램에서 러시아가 발사한 미사일 55기 중 47기를 요격했다고 말했다. 키이우 및 주변 지역에서 요격한 미사일은 20기에 달한다.

이날 러시아가 발사한 미사일 중에는 kh-47 킨잘 극초음속 미사일도 있었다고 잘루즈니 총사령관은 밝혔다.

아울러 우크라이나 공군은 간밤 24대의 자폭 드론이 우크라이나 각지로 날아들었으며, 이들 전부를 요격했다고 밝혔다.

키이우시 당국은 이들 중 15대가 키이우 상공에서 요격됐다고 전했다.

이들 드론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남부 아조우해 쪽에서 발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미국과 독일 등 서방은 전날 우크라이나에 주력 전차를 지원하기로 했다.

미국이 에이브럼스 31대를, 독일이 레오파르트2 14대를 제공하는 등 나토 회원국들이 총 80대가 넘는 전차를 우크라이나에 보낼 예정이다.

우크라이나가 이번 결정을 환영하며 더 많은 지원을 요청한 가운데 러시아는 전차 지원이 극도로 위험한 결정이라고 반발하며 이들을 모두 파괴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는 지난해 10월 이후 키이우를 비롯해 우크라이나 전역의 기반시설에 미사일·드론 공습을 가하고 있으며, 가장 최근인 지난 14일에는 동부 드니프로시의 한 아파트가 미사일 공격으로 무너져 주민 최소 45명이 사망했다.

jos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