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0.09 (수)

바이든 "미국 인플레이션,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가 14개월 만에 최소폭으로 상승했다는 통계가 나오자 "미국에서의 인플레이션은 분명히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연설에서 "전 세계 경제에서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지만, 미국에서는 매달 둔화하고 있다는 데이터는 분명하다"면서 "이는 미국 가정에 숨 쉴 공간을 더 많이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미 노동부는 12월 CPI가 전년 동월보다 6.5% 올랐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5개월 연속 CPI가 하락한 것이며, 2021년 10월 이후 최소 상승 폭입니다.

12월 CPI는 전월 대비로도 0.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금리인상 속도조절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내 경제 계획은 실제로 효과가 있다는 게 그 어느 때보다 분명하다"고 자찬하기도 했습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공화당과의 협치를 강조하면서도 미국 가정에 부담을 주는 정책 추진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그는 공화당의 각종 제안에는 억만장자 감세, 근로자 가족 증세, 인플레이션을 더욱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분명히 말하지만 만약 이런 법안이 내 책상으로 온다면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난 미국민과 미국의 전진을 위해 공화당과 협력할 준비가 돼 있지만, 이런 종류의 것은 아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김기태 기자(KK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