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투데이 말투데이] 만부지망(萬夫之望)/프라임레이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성권 국민대 객원교수

☆ 브랜치 리키 명언

“운은 계획에서 비롯된다.”

작은 행운조차 계획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는 뜻. 미국 야구 명예의 전당에 헌액된 혁신적인 메이저리그 공로자다. 현대 야구에서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들을 창조한 인물. 흑인 선수 재키 로빈슨과 계약해 메이저리그 야구의 색깔 장벽을 깼다. 마이너리그 팜 시스템을 위한 틀을 만들고 메이저리그가 새로운 팀들을 추가하는 데 격려하고 배팅 헬멧을 소개했다. 냉철한 사업가이기도 한 그는 출루율과 장타율이 중요하다는 통계의 중요성을 가장 먼저 안 사람이었다. 그는 오늘 숨졌다. 1881~1965.

☆ 고사성어 / 만부지망(萬夫之望)

천하의 만인이 바라는 것. 모든 사람이 우러러 사모함을 이르는 말. 주역(周易) 계사하전(繫辭下傳)이 원전. 공자(孔子)가 한 말에서 유래했다. “기미(幾微:낌새)는 움직임의 작은 징조이고 길흉을 미리 아는 것이니, 군자는 기미를 보고 마음으로 결정한 일을 시작하여 날이 다 지나도록 기다리지 않는다. 군자는 작은 기미도 알기 때문에 뚜렷함도 알며, 부드러움도 알기 때문에 강한 것도 안다. 그런 까닭에 만인이 받드는 것이다[君子知微知彰 知柔知剛 萬夫之望].”

☆시사상식/프라임레이트(prime rate)

미국의 대은행이 가장 신용도가 높은 기업에 대한 무담보의 단기사업자금 대부에 적용하는 최우대 대출금리. 이 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공정이율과 동일방향·동일수준으로 움직인다는 것이고, 미국에서의 다른 모든 은행의 대출금리의 표준이 되기 때문이다. 이 금리는 협정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아니고 각 은행이 자발적으로 공표하며, 연방준비은행의 공정이율 변경과 연동하여 오르내린다. 프라임레이트는 공정이율보다 낮을 때에 0.5%, 높을 때는 2% 정도 싸거나 비싸다.

☆ 신조어 / 700

‘귀여워’의 초성 ‘ㄱㅇㅇ’을 숫자로 표현한 신조어.

☆ 유머 / 별난 투수

친구가 “요즘 프로야구는 참 재미없어. 내가 선수 시절에는 얼마나 재밌었는데!”라자 옆 친구가 “예전에 야구선수였나요?”라고 물었다.

“그럼, 내 별명이 홈런 제조기였지!”라고 대답하자 옆 친구가 바로 “아~ 팀의 4번 타자?”라고 응수하자 그의 대답.

“아니, 난 투수였거든.”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

[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 (opini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