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베 중소기업人 100여명, 다낭서 미래 경제 협력 모색나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기중앙회, 베트남 상공회의소와 '2022 백두포럼' 개최

김기문 회장 "韓, 베트남 첨단기술·인력지원 활발히 해야"

삼성전자, 베트남 부품산업 지원통해 '공급망 생태계' 구축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낭(베트남)=김승호 기자】한국과 베트남의 중소기업인들이 한·베 수교 30주년을 맞아 글로벌 공급망 위기속에서 양국간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미래 공동 성장 모색에 나섰다.

중소기업중앙회는 8일(현지시간) 베트남 신라 모노그램 꽝남 다낭에서 베트남 상공회의소(VCCI)와 함께 '2022 백두포럼'을 개최했다.

백두포럼은 중소기업 대표 글로벌 포럼이다. 중소기업 해외 네트워크 구축과 통상 현안을 논의하기위해 그동안 중소기업 해외진출 거점국에서 진행했고, 올해는 한국과 베트남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베트남 다낭에서 열렸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개회사에서 "한국과 베트남은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아 수교 당시 5억 달러에도 못미치던 교역 규모가 지난해 807억 달러로 160배나 증가했고 K-팝(POP)과 한류열풍, 박항서 감독 등 정서적인 친밀감도 깊어지고 있다"면서 "이제 한국은 베트남의 제1위 투자국이 됐고 특히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한국기업의 90%가 중소기업이고 지금도 많은 중소기업들이 베트남에 진출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회장은 그러면서 "지금까지 한국과 베트남의 경제협력이 전자, 섬유 등 노동집약적인 산업을 중심으로 성장해왔다면 앞으로는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고도의 경제협력이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한국은 베트남에 첨단기술와 전문인력을 지원하고 베트남 정부는 기존의 제도를 정비하고 아낌없는 정책지원을 통해 양국간 경제협력이 더욱 활발해질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3회째인 올해 백두포럼에는 중기중앙회를 중심으로 한 한국의 중소기업 대표들을 비롯해 안민식 주다낭대한민국총영사, 최광진 IBK기업은행 부행장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베트남에선 응우옌 반 두억 롱안성 당서기, 팜 탄 콩 VCCI 회장과 베트남 기업인 등 40여 명이 함께 자리했다.

팜 탄 콩 VCCI 회장은 "베트남은 아세안과 중국 두 시장의 관문이자 인구 1억명의 시장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로 수년간 세계에서 높은 수준의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을 기록했다"면서 "베트남 정부는 교통, 인프라, 물류, 통신, 산업단지 분야 등에 그동안 투자한 것보다 많은 규모의 투자를 앞으로 계획하고 있고 학습능력과 적응력이 높은 노동력은 중국, 태국에 비해 인건비가 절반 정도로 매력적"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글로벌 공급망에 참여하기 위해 거시 경제 환경 조성, 편리한 비즈니스 구축 등에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세계 경제 허브로 도약하기 위해 정치적 안정도 도모하고 있는 만큼 베트남은 매우 좋은 투자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한국·베트남 협력과제'라는 주제로 진행한 백두포럼에선 삼성전자의 '베트남 부품산업 육성 지원 현황'과 롯데그룹의 '베트남 투자 사례' 발표를 통해 양국 경제계간 협력과 투자 경험,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 베트남의 대표 산업단지개발기업인 사이공텔은 저렴한 노동력과 성공적인 인플레이션 대응 정책 등을 들며 베트남 시장의 이점을 설명하는 시간도 마련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중장기 로드맵 통해 베트남 부품산업 적극 육성

삼성전자는 2015년부터 기업 컨설팅, 컨설턴트 양성, 금형 전문가 양성,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등 중장기 지원 로드맵을 통해 베트남 부품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4년 당시 25개사에 그쳤던 제조 부문 현지 협력사가 지난해엔 254개사로 10배 가량 늘었다. 특히 삼성과 직거래하는 1차 협력사는 이 기간 4개사에서 51개사로 크게 증가했다. 여기엔 제조관련 장비, 식자재공급, 보안경비, 환경안전 등의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삼성전자 최경수 상무는 이날 포럼에서 발표를 통해 "중장기 지원 로드맵은 ▲공급망 생태계 구축(2015부터) ▲인적역량 강화 지원(2018년부터) ▲고부가가치 산업육성 지원(2022년부터) 등 3단계로 구성됐다"면서 "여기에는 품질, 제조, 물류 등 삼성의 전문가를 파견해 지도하는 컨설팅,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을 병행하는 로컬 컨설턴트 양성, 제조 현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스마트 공장 구축 지원 등을 두루 포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베트남 현지 기업들이 글로벌 제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가시화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통한 '산업혁신 4.0'이 대표적이다.

이는 삼성이 그동안 한국 등에서 추진해 온 스마트공장 구축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으로 베트남의 중장기 경제사회발전 계획 중 하나인 '스마트제조'와도 맥을 같이한다.

삼성은 지난 2월 베트남 산업무역부(MoIT)와 삼성베트남간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삼성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본사의 전문가를 활용해 베트남 협력사 50곳(북부 26곳, 남부 24곳)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고, 총 100명의 스마트공장 지도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객관적 평가를 거친 적정 업체 선정→IT 기반의 선진화된 제조현장 구현을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제조·IT 부문 개선 수준 정기 점검을 중심으로 한 사후관리 절차를 통해서다.

아울러 기존에 양성한 로컬컨설턴트 가운데 독자 과제수행 역량을 확보한 인력을 선발·교육하는 3주간의 '전문가 양성 과정', 한국 본사의 생산기술연구소에 있는 전문가와 양성한 로컬 전문가가 함께 스마트공장 구축을 협력하는 9주간의 '현장 컨설팅 과정'도 진행하고 있다.

최경수 상무는 "삼성은 스마트공장 프로그램을 이수한 베트남 협력사를 대상으로 사후관리를 철저히해 수준 향상을 꾸준히 지원하고 이 가운데 역량이 우수한 기업에는 공급망에 우선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박닝성, 하노이, 호치민 등 베트남 주요 10개 지역별 정부 담당자와 협의체를 구성, 상시 오픈소싱 체계를 운영해 휴대폰, 가전, TV 분야를 중심으로 현지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롯데그룹, 20개사 베트남 진출…사회공헌 활동도

롯데그룹은 베트남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 기업 중 하나다.

롯데프라퍼티스 전성호 호치민 법인장은 "롯데는 백화점, 마트, 슈퍼, 호텔, 영화관 등을 중심으로 현재 20개 계열사가 베트남에 진출해 있고 특히 호치민에선 쇼핑몰, 호텔, 오피스, 아파트 등을 짓는 '투티엠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면서 "베트남 진출 계열사들은 현지 지역사회에 공헌하기 위해 다양한 상생활동도 펼치고 있다"고 소개했다.

호치민시와 손잡고 진행하는 투티엠 프로젝트는 사이공강 인근의 투티엠 지구 5만㎡(연면적 약 68만㎡) 공간에 총 사업비 9억 달러를 투자해 서울 삼성동 코엑스의 1.5배 규모인 에코 스마트시티를 건설하는 초대형 사업이다.

전성호 법인장에 따르면 롯데그룹은 하노이와 호치민에서 백화점 2곳과 호텔 2곳, 베트남 전역에서 마트(14곳)와 면세점(4곳)을 각각 운영하고 있다. 내년 9월에는 수도 하노이에 호텔, 쇼핑몰, 오피스, 아쿠아리움 등을 갖춘 '몰하노이'를 새로 열 계획이다.

이외에 롯데건설,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렌탈 등 인프라 사업군과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 등 식품 사업군 등이 베트남에 진출해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전 법인장은 "롯데그룹은 계열사를 통해 베트남 취약계층과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 직업훈련교육, 식수개선 지원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