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10년…김건희 여사 수사 ‘감감무소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야 “공소시효 끝…봐주기”

검찰 “계속 수사 중” 반박

경향신문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사진) 연루 의혹이 불거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이 발생한 지 7일로 10년이 됐다. 야당은 공소시효가 지났다며 검찰의 ‘봐주기 수사’를 비판한다. 검찰은 공소시효 문제는 없다며 계속 필요한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반박한다.

검찰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핵심 인물인 권오수 전 도이치모터스 회장을 기소하면서 범죄행위 기간을 2009년 12월23일부터 2012년 12월7일까지로 적시했다. 자본시장법과 형법 규정에 따라 이 사건의 공소시효는 10년으로, 마지막 범죄행위로부터 계산해 2022년 12월7일 만료된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이 이날까지 김 여사에 대한 판단도 내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서울중앙지검 측은 이 사건에서 공소시효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형사소송법상 공소시효는 공소제기로 인해 정지되고, 이는 공범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공범인 권 전 회장 등의 재판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김 여사 공소시효도 정지돼 범죄혐의 확인 시 기소 처분을 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는 것이다.

앞서 서울중앙지법의 도이치모터스 사건 재판에서 김 여사가 주식 매수를 직접 주문한 정황이 담긴 녹취록이 공개됐다. 김 여사가 단순히 돈을 댄 것을 넘어 공범 역할을 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작전에 관여한 업체 사무실 노트북에서 ‘김건희’라는 이름의 엑셀파일이 발견됐고, 김 여사가 자신의 주식을 허락 없이 싸게 팔았다며 다른 작전 업체에 항의한 정황도 나타났다.

그러나 김 여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는 감감무소식이다. 검찰은 최근 파일 작성에 관여한 의심을 받는 투자자문사 임원을 구속했지만, 그는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파일에 대해 모른다고 증언했다.

이혜리 기자 lhr@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