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 서부발칸 경유 불법이주 차단 위해 국경경비대 확대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일 알바니아 EU-서부발칸 정상회담서 논의…올해만 불법이주 168% 급증

연합뉴스

폴란드 바르샤바에 위치한 프론텍스 본부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기자 = 유럽연합(EU)이 서부 발칸 국가를 경유해 EU 국가로 유입되는 불법 이주민 차단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EU 집행위원회는 5일(현지시간) 발표한 '공통의 과제에 대응하기 위한 서부발칸과 협력 실행계획'에서 불법 이주를 차단하기 위한 국경 관리 강화의 일환으로 EU 국경경비 기관인 유럽국경·해안경비청(Frontex·프론텍스)의 임무와 배치 강화를 제안했다.

이같은 계획은 오는 6일 알바니아에서 열리는 EU-서부 발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공개된 것으로, 정상회의에서도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윌바 요한손 EU 내무 담당 집행위원은 "프론텍스 요원 500명 정도가 서부 발칸에 배치돼 있지만, 현재는 이들이 서부 발칸의 파트너국과 EU 외부 국경 사이에만 배치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임무와 함께 요원들을 서부 발칸 국가 사이에도 배치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며 프론텍스의 역할과 규모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시사했다.

프론텍스에 따르면 올해 1∼10월 서부 발칸 국가를 경유해 EU로 향한 불법 이주민 수는 12만8천여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8% 급증했다.

EU의 주축인 서유럽 국가들은 불법 이주민 급증 현안을 역내 사회 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예민하게 받아들인다.

같은 맥락에서 EU는 이번 정상회의에서 세르비아를 중심으로 이주민 급증의 또 다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서부 발칸 국가들의 비자 면제 정책에 대한 협조도 촉구할 전망이다.

대부분 서부 발칸 국가들은 EU와 비자면제 협정을 맺고 있는데, 이들이 다시 제3국과 비자면제 협정을 맺으면서 EU로 넘어올 수 있는 발판이 되고 있다고 서유럽 국가들은 불만을 토로해왔다.

이주민 현안 외에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에너지·식량안보 현안, EU-서부발칸 간 협력 강화 방안 등도 논의될 예정이다.

정상회의에는 EU 27개 회원국 및 알바니아·세르비아·몬테네그로·코소보·북마케도니아·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 등 서부 발칸 6개국 정상이 초대됐다.

6개국 모두 EU 가입을 희망하고 있는 나라이기도 하며, 양측 간 정상회담이 서부 발칸 지역에서 열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EU는 의미를 부여했다.

다만 최근 코소보와 '차량 번호판 교체'를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알렉산다르 부치치 세르비아 대통령이 정상회의 보이콧을 선언하는 등 삐걱거릴 조짐도 감지되고 있다고 유로 뉴스 등 외신은 전했다.

shin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