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히잡 미착용’ 이란 선수 가족 집 철거 당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소행” 주장도 나와…이유 미공개에 과징금 부과까지

동생은 지난 10월 한국에서 열린 국제 대회서 히잡 없이 경기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지난 10월 한국에서 열린 국제 스포츠클라이밍 대회에서 히잡 없이 경기를 치러 이란 반정부 시위대의 '영웅'이 된 엘나즈 레카비(33) 선수의 오빠 소유 주택이 철거당했다는 소식이 뒤늦게 알려졌다.

2일(현지시간) 이란 개혁파 언론인 이란와이어와 외신은 이란 경찰이 이란 북서부 잔잔주에 있는 엘나즈의 오빠 다부드 레카비(35)의 주택을 파괴했다고 보도했다.

다부드 또한 엘나즈와 마찬가지로 스포츠클라이밍 선수로, 국내외 대회에서 많은 메달을 획득한 유명 선수다. CNN은 다부드의 자택이 누구에 의해 언제, 왜 철거됐는지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고 전했으나, BBC 페르시안은 집의 철거 시점은 지난달이라고 밝혔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는 다부드의 집이 형체도 알아볼 수 없게 산산조각난 철거 현장의 참혹한 모습을 담은 동영상이 올라와 있다. 신원이 알려지지 않은 동영상 촬영자는 "이 나라에 산 결과가 이것이다.

국가에 메달을 몇 개씩이나 안긴 챔피언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다"며 "열심히 노력해서 국가의 이름을 드높였더니 후추 스프레이를 뿌리고 집을 부순 후 떠났다"고 분개했다. 동영상에는 주택의 잔해 앞에서 집주인 다부드가 울부짖는 모습도 담겼다.

또 다른 동영상에는 액자에 넣어 벽에 걸렸던 것으로 보이는 다부드의 수많은 메달들을 양동이에 모아 담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 이란와이어는 오빠 다부드가 공개되지 않은 위반사항 때문에 미화 5000달러(약 651만원)에 달하는 과징금까지 내게 됐다는 말도 함께 전했다.

다부드의 동생 엘나즈가 철거된 집에 살고 있었는지 여부는 확실치 않다. 엘나즈는 지난 10월 10~16일 서울 한강공원 특설경기장에서 열린 2022 국제스포츠클라이밍연맹(IFSC)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히잡을 착용하지 않은 채 출전해 4위를 차지했다. 당시는 이란에서 9월16일 히잡 미착용으로 경찰에 체포된 후 의문사한 마흐사 아미니의 죽음으로 촉발된 히잡 시위가 퍼져나가던 때였다. 이에 이란 시위대는 레카비의 행동을 반정부 시위 지지로 받아들였다.

이후 엘나즈는 실종설, 강제 귀국설까지 나왔는데 그는 경기 직후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아시아선수권대회에서 히잡 문제가 불거진 것은 나의 부주의였다. 국민에게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현재 다른 선수들과 함께 예정된 일정에 따라 귀국길에 올랐다"는 글을 올렸다.

그가 테헤란 이맘 호세이니 공항에 도착하자 마중나온 지지자들은 "영웅 엘나즈"를 연호하며 꽃다발을 전달하기도 했다. 엘나즈는 귀국 후에도 다시 한번 히잡 미착용은 의도되지 않은 일이었다며, 이에 사과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 출전 당시) 신발을 신고 장비를 착용하느라 바빠 히잡을 쓰는 것을 잊어버렸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같은 사과 역시 이란 당국의 강요 때문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BBC는 유력한 소식통을 인용해 엘나즈가 이란으로 돌아온 후 강제 사과 압력을 받았으며, 이란 당국은 그가 사과하지 않으면 가족의 재산을 몰수하겠다는 협박까지 했다고 전했다. 이후 엘나즈는 부친 집에서 가택 연금 중이라는 보도까지 나온 바 있다.

김현정 기자 khj2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