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240. 스타트업, 데이터 분석에 승부 걸어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B2C 스타트업들이 효율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다양한 정보를 취득하고 분석하며 제시하는 솔루션이 얼마나 시장 문제 해결에 유효한지를 검증해야 한다. 이러한 검증 과정을 마켓핏 검증이라고 한다. 마켓핏이 검증된 이후 일반적으로 퍼포먼스 마케팅을 진행한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세팅하고 운영하는 노하우, 데이터 마케팅의 핵심 지표를 해석하는 방법, 이를 통해 전략을 세우고 수정하는 실제 사례를 분석하는 것은 스타트업에 도움이 된다. 그리고 ROAS, CAC, LTV, CVR 등의 핵심 지표가 서로 어떻게 연관됐는지, 기업 내부의 퍼포먼스 마케팅 담당자가 이 지표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학습할 필요가 있다. 애플, 구글을 비롯한 세계적인 빅테크 기업이 프라이버시 정책을 강화함에 따라 광고 시장은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으로 데이터 마케팅 수행에 한계를 느낀 기업들은 CRM 마케팅 기법을 도입한다. 내부 고객의 로열티와 LTV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CRM 마케팅에 대해서도 학습할 필요가 있다.

이 모든 것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책이 있다. 바로 '데이터로 말한다 퍼포먼스마케팅'이다. 저자인 이은영 아샤그룹 대표는 스타트업 창업자 출신으로, 스타트업 CEO에게 실질적인 마케팅 컨설팅을 다수 진행한 저자의 많은 경험치가 고스란히 반영된 책이다. 미디어커머스를 기반으로 퍼포먼스 마케팅 기본부터 응용까지 단계별로 익힐 수 있다. 최근 화두로 떠오른 CRM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까지 다루며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기 때문에 마케터뿐만 아니라 스타트업 대표에게도 큰 인사이트를 주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2015년을 전후로 올드미디어에서 뉴미디어로 중심축이 변하면서 급격한 성장을 맞았다. MCN이 주목받은 2015년, 미디어커머스가 급성장한 2016년, 자극적인 SNS 콘텐츠가 넘쳐난 2017년, 소비자 구매 행태가 스마트 소비로 바뀐 2018년, 브랜딩이 화두로 떠오른 2019년, 기업 간 디지털 마케팅 경쟁이 격화된 2020년, 개인정보보호 이슈를 극복해 나가는 2021년까지 매해 뉴미디어 광고 시장의 변화를 이 책에서는 자세히 다룬다. 미디어커머스 비즈니스 현장에서 체득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퍼포먼스 마케팅 실무 지침서다. 저자는 미디어커머스 초기 시장부터 현재까지 현업에 종사하는 마케터이자 미디어커머스 스타트업 대표로서 그동안 쌓아 온 노하우를 낱낱이 풀어낸다.

미디어커머스 태생에서 성장까지 시기별 주요 광고 트렌드와 소비자 여정의 변화를 살펴보고 미디어커머스 단계별로 발생 가능한 리스크와 대응 방법을 제시한다. 또 퍼포먼스 마케팅의 풀퍼널 전략에 따라 캠페인을 설정하고 점검해야 하는 주요 포인트를 알아보고 데이터 해석 및 전략 수립 방법을 설명한다. 이와 함께 최근 화두로 떠오른 CRM 마케팅과 그로스 해킹까지 다루고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방법까지 제시한다.

트렌드를 단순히 학문으로 진단하는 것을 넘어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이야기하기 때문에 앞으로 디지털 마케팅 시장 방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마케터뿐만 아니라 미디어커머스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는 창업자, 디지털 광고를 위한 노하우가 필요한 스타트업 CEO에게 추천한다. 이와 함께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론만을 중시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스타트업은 실행력이다.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은 부지런한 실행력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