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中, 코로나 감염자도 일부 자택 격리 허용할 듯…“‘제로 코로나’ 방역 완화 신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2022년 11월 30일 중국 베이징 거리에서 시민들이 영하 날씨에 코로나 핵산 검사를 받고 있다. 현재 베이징에선 공공장소 입장이나 대중교통 탑승 시 48시간 내 코로나 음성 증명을 제시해야 한다. /김남희 특파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최근 강압적 코로나 방역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가 확산하는 와중에, 코로나 감염자 일부를 시설 격리소로 보내지 않고 집에서 격리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염자뿐 아니라 밀접 접촉자를 모두 병원이나 격리소로 강제 이송하고, 감염자가 발생한 거주 단지 전체를 봉쇄하던 중국의 방역 스타일과는 거리가 먼 이례적 움직임이다. 중국 정부가 감염자를 0명으로 만들겠다는 초강경 ‘제로 코로나’ 방역 정책을 다소 완화하는 수순이란 해석이 나온다.

1일 중국 최대 온라인 메신저 위챗 채팅방에선 코로나 양성 반응이 나왔는데 격리소로 보내지지 않고 집에서 격리하라는 통보를 받았다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증상이 없거나 약하고 적절한 환풍 시설 등을 갖춘 집에 혼자 사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전날 중국공산당 산하 민족주의 매체 환구시보의 총편집인을 지낸 평론가 후시진은 소셜미디어에 “베이징의 무증상 감염자들이 이미 집에서 격리 중”이란 내용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중국 정부가 일부 코로나 감염자의 자택 격리를 허용할 것이란 언론 보도도 잇따라 나왔다. 블룸버그는 1일 소식통을 인용, 중국 수도 베이징시가 위험도가 낮은 감염자가 원할 경우 집에서 격리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11월 30일(0~24시) 베이징 신규 감염자(확진자+무증상 감염자)가 처음으로 5000명을 돌파한 상황에서 파격적 조치다. 블룸버그는 “획기적 변화의 배경으론 방역 자원 부족과 시위 확산으로 인한 사회 불안 방지 필요성이 꼽힌다”고 했다.

로이터도 이날 소식통을 인용, 중국 정부가 감염자 중 임신 여성, 노인, 기저질환 보유자 등의 자택 격리를 허용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감염자의 밀접 접촉자도 주거 환경이 방역 조건에 부합할 경우 집에서 격리가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조선비즈

2022년 11월 30일 중국 남부 광둥성 광저우시에서 코로나 방역 조치에 항의하는 시위대와 방호복을 입은 폭동 진압 경찰이 뒤섞여 있다. /로이터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에선 지난 주말부터 상하이·베이징·광저우 등 대도시에서 일상 생활을 불가능하게 하는 방역 조치에 반대하는 시위가 잇따라 일어났다. 상하이에선 ‘시진핑 물러나라’ ‘공산당 물러나라’와 같은 체제 전복 구호도 나왔다. 중국 당국은 시위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거리 경비 수위를 대폭 높였다.

동시에 과잉 방역으로 비판 받던 일부 조치를 취소하는 움직임도 보였다. 오랜 봉쇄에 지쳐 시위가 잇따랐던 중국 남부 광둥성의 인구 1900만 명 광저우시는 11월 30일 하이주·바이윈·판위·톈허·충화·화두·리완 구의 봉쇄를 해제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광저우시는 그 전날엔 감염자의 밀접 접촉자는 일정 요건을 갖출 경우 자택 격리를 허용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중국 방역 정책을 총괄하는 쑨춘란 부총리는 11월 30일 베이징에서 국가위생건강위원회 관계자 등과 함께 한 회의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전염성이 약해졌다며 검사·치료·격리 정책을 더 최적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방역 수위를 다소 낮추겠다는 의미란 해석이 나왔다.

베이징=김남희 특파원(knh@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