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세계 금리 흐름

은행, 가산금리 인하·우대금리 확대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당국이 전 금융사들을 상대로 대출금리 실태 조사에 나서자 금융권은 이를 대출금리 조정을 요구하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금융사들은 일단 당국의 추가 움직임을 살피면서 내부적으로 가용할 수 있는 대출금리 인하 카드 검토에 들어갔다. 일부 업권에선 '관치'로 인한 시장 자율성 침해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1일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들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의 대출금리 모니터링 착수 소식이 알려지자 자사의 대출금리 현황을 살펴보면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일부 금융사는 대출 취급액 관련 자료 등 당국이 요구할 자료들을 점검하는 동시에 향후 당국에서 어떤 가이드라인이 내려올지를 놓고 내부적으로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대출금리 조사의 주요 타깃인 시중은행들은 정부가 칼날을 뽑은 상황에서 협조할 수밖에 없다고 한목소리로 말한다. A은행 관계자는 "향후 예대금리차 공시 결과를 보면 금융권이 대출금리 개선을 위해 얼마나 많은 신경을 썼는지 알게 될 것"이라며 의미 있는 대출금리 조정에 나설 것임을 내비쳤다.

금융권에선 회사별로 가산금리를 내리거나 우대금리를 확대하는 방식이 주요 대책이 될 것이란 시각이 많다. 금융사에 어느 정도 재량권을 주면서 자연스레 대출금리 인하 흐름에 동참하도록 만드는 그림이 될 것이라는 의미다.

또 금융위가 지난 10월 27일 제1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밝힌 '은행권 프리워크아웃(사전채무조정) 모범규준' 개정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당국과 은행권은 금리 상승기 이자 상환부담 증가로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주택담보대출 차주들을 대상으로 은행권 자체 채무조정 적용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시중은행들이 참여한 태스크포스(TF)에서 대상자 요건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날 신한은행이 선보인 변동금리 주담대 이자 유예 프로그램과 유사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타 금융사들도 선보일 예정이다.

일각에선 금융당국의 개입에 볼멘소리도 있다. B은행 관계자는 "사회 분위기상 은행 역할이 가중되는 것 같다"며 "자금 조달이 어려운데 금리도 신경 써야 하고 국가기금도 출연해야 되고 곳간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채종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