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박완수 지사 "부산·경남 행정통합 추진단 구성…여론조사 시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주항공청 사천 설립 큰 의미, 우주산업 대전·전남과 삼각체제 필요"

연합뉴스

기자간담회하는 박완수 경남지사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창원=연합뉴스) 황봉규 기자 = 부산·울산·경남(이하 부울경) 특별연합을 중단하는 대신 부산·경남 행정통합을 제시한 박완수 경남지사는 30일 "부산·경남과의 행정통합은 부산과 함께 공직자들이 통합추진단을 구성해 구체적인 일정을 짤 계획이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이날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 폐지 절차와 관련해 "부울경 특별연합 규약은 폐지절차를 밟고 있고 더불어민주당과 도민이 제출한 의견을 첨부해 도의회에 제출하면 도의회에서 최종 의결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부산과의 행정통합은 부산시와 합의되면 적절한 시기에 부산시민과 경남도민을 대상으로 대대적 여론조사를 할 것"이라며 "행정통합은 궁극적으로 주민투표를 해야 하겠지만, 추진 여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도민 여론 수렴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최근 일부 언론에서 여론조사한 결과에 행정통합에 긍정 평가가 많이 나왔다"며 "여론조사는 필요하다면 경남도가 하지 않아도 되고, 언론과 지역리더,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도민 뜻을 물어도 된다"고 말해 공정한 여론조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지사는 "취임 5개월이 지났는데 최근 주요 현안이었던 우주항공청 사천 설립이 확정돼 큰 의미가 있다"며 "최근 경남 방위산업체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에게 방위산업 부품 국산화가 시급한 과제여서 방산부품연구원을 경남에 설치해달라고 건의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우주항공청이 센터 등으로 분산 설치된다는 지적에 대해 "우주산업은 경남과 전남, 대전 삼각체제가 필요하고, 최첨단 기술이 들어가야 하는 우주항공분야 특성상 더 다극화될 수 있다"며 "대전에 우주항공연구원이 있어 연구분야를 맡아야 하고, 전남 나로도에 우주기지가 있어 발사체는 전남이 담당하고, 경남은 우주항공청 중심으로 우주산업을 집중적으로 맡는 등 대한민국 전체 산업이 힘을 합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 도민들이 오해가 없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박완수 경남지사, 기자간담회
[경남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최근 경남도가 청년센터를 폐지하기로 한 방침과 관련해 지역 청년단체들의 반발 움직임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그는 "어떤 센터이든 도민 세금으로 운영하면서 효율적이지 못한 것을 방치하면 도지사가 도민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이다"며 "청년에게 도움 되는 것이 아니라 청년센터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일은 청년정책이 아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청년정책은 도의 중요한 정책 중 하나이고, 청년 관련 예산도 내년에 올해보다 200억원 이상 증가해 편성하는 등 청년정책을 강화할 생각이다"며 "기초지자체와 광역지자체가 할 일을 구분해 중복되지 않고, 시·군 센터가 활성화되도록 도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박 지사는 도내 지역건설업체 부도 등 지역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대책을 묻자 "내년에 중소기업지원 육성자금을 1천억원 이상 증액하고, 정부에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을 늘리고, 산업위기·고용위기지역 지정 재연장 건의, 금융기관과 함께 지역 건설업을 비롯한 지역경제 지원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bo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