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신종 감염병 위기에 국제협력 강화"…서울선언문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GHSA 장관급 회의 폐막…조정 사무소 서울 설치 추진

연합뉴스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장관급 회의 개회식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30일 오전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열린 2022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장관급 회의 개회식에서 참석자들이 발언을 듣고 있다. 2022.11.30 pdj6635@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한국 정부가 주관해 서울에서 열린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Global Health Security Agenda) 제7차 장관급 회의'가 30일 폐막하며 공동 대응 선언문을 채택했다.

이번 GHSA는 코로나19 이후 신종 감염병 대비해 국제 보건안보 대응체계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첫 대면회의로 진행됐다.

이날 그랜드하얏트서울에서 27개국·10개 국제기구·20개 대사관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장관회의에서 발표된 '신(新)서울선언문'은 GHSA 활동 비전을 제시하는 내용이다.

각국과 국제기구들은 감염병으로 인한 공중보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범정부적, 전 사회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리는 데에 GHSA가 중요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GHSA 활동을 제3기(2024∼2028)로 연장하고, 글로벌보건안보(GHS) 조정 사무소를 서울에 설치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GHSA 제3기에서 국제보건규칙을 완전히 이행하고, 국가 수준의 기술 역량을 강화한다는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기조연설
(서울=연합뉴스) 박동주 기자 = 30일 오전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열린 2022 글로벌보건안보구상(GHSA) 장관급 회의 개회식에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22.11.30 pdj6635@yna.co.kr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한국은 GHSA를 통해 강화한 감염병 대응 역량과 활발한 국제 공조에 힘입어 코로나19의 위협에 성공적으로 맞섰다"며 "GHSA를 통한 다부문 협력과 국제 공조를 통해 전 세계가 함께 보건 안보를 지킬 수 있다"고 밝혔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글로벌 중추 국가로서 더 안전하고 건강한 세계를 만들기 위해 기여하겠다"며 각국과 이해당사자를 포괄하는 조율된 대응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기조연설을 통해 국경과 분야를 초월해 구성된 국제협의체인 GHSA의 독자성을 강조하면서 "제3기 행동계획을 중심으로 장·단기 프로젝트를 개발해 미래 감염병 유행 대응 역량을 체계적으로 증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종료된 GHSA 제7차 장관급 회의가 코로나19 극복과 미래 신종 감염병 대응에 있어 매우 시의적절했으며, 코로나19 유행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한국의 보건 안보 역량을 보여주는 계기였다고 평가하며 "글로벌 보건·안보 체계에서 핵심적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shin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