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화물 총파업 엿새째' 광주·전남 산업현장 물류대란 심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광양·목포항 컨테이너 반출입량 연일 '뚝'
시멘트 수급난, 레미콘·건설업계 '발동동'
유류난도 우려…출고차 '개별 탁송' 지속
업무개시명령에 화물연대 "반헌법 조치"
뉴시스

[광주=뉴시스] 김혜인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광주·전남 본부가 28일 오전 광주 광산구 소촌동 금호타이어 공장 앞에서 안전운임제 사수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2022.11.28.hyein0342@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엿새째인 29일 광주·전남 곳곳에서 물류대란이 심화하고 있다.

29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광양항 컨테이너 터미널 2곳의 전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106TEU(20피트 규격 컨테이너 1대분)로 잠정 집계됐다.

지난달 기준 평시 같은 시간대 반출입량이 4625TEU인 것과 비교하면 2.29% 수준에 불과하다.

현재 항만에서 반출하지 못한 컨테이너 화물이 쌓여있는 비율(장치율)은 61.5%다. 평시(61.4%)와 비슷한 수준으로 현재는 컨테이너 선적·환적 등 화물 처리에는 큰 문제가 없다.

목포항은 일일 컨테이너 평균 반출입량인 211.6TEU를 크게 밑돌고 있다. 전날 하루 통틀어 컨테이너 125TEU가 오고 갔다. 장치율은 6%로 평소 수준보다 다소 높다.

주요 수출입 항만인 광양항은 장치율 80% 이상을 기록하면 물류 적체 현상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파업 직전 화주·운송사가 긴급 또는 장기 적체 예상 수출·입 물량 선적을 항만에서 빼냈지만 일주일 이상은 버티기 어렵다고 항만업계는 전망한다.

뉴시스

[광주=뉴시스] 이영주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시작된 24일 오전 광주 광산구 진곡산단 공영차고지에 화물차들이 줄지어 서있다. 2022.11.24. leeyj2578@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 건설업계도 비상등이 켜졌다.

화물연대 파업 여파로 전국 각지의 시멘트 생산 출고량이 평시와 비교해 11%에 불과한 2만2000t으로 급감했다. 이에 따라 레미콘 역시 15%만 생산되고 있다.

각 제조사들이 파업 직전 들여온 원자재로 생산한 시멘트마저 사흘 전부터 바닥난 실정이라고 업계 관계자는 전했다.

화물연대 소속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 기사들의 운행 거부에 따라 조합원이 아닌 레미콘 차량 기사들도 사실상 일손을 놨다.

한 레미콘 기사는 "레미콘 차량은 파업 직후부터 오늘까지 엿새째 멈춰 섰다고 보면 된다. 화물연대 파업 취지에 공감하고 응원을 보내면서도 한편으론 일감이 끊겨 착잡하다. 상당수 기사들은 생계가 곤경에 처했다"고 전했다.

각 건설사가 미리 확보·비축한 자재 물량에 따라 처한 상황은 다르지만 대부분 '공사 중단' 위기를 우려하고 있다.

지역 건설사 관계자는 "공사 진척 상황 등에 따라 수시로 필요 자재를 반출입하기 때문에 보통 1~2주가 지나면 자재가 동이 난다. 시멘트 수급이 끊기면 현장 주요 공정인 철근 콘크리트 골조 공사부터 멈춰야 한다. 공기 지연에 따른 지체 보상금 등 추가 비용 부담까지 떠안아야 한다"고 밝혔다.

여수국가산업단지 내 석유화학업체들도 파업 장기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주유소에 정유제품을 공급하는 한 제조사는 파업으로 인한 수급 차질에 대비해 사전 출하량을 최대한 늘렸다. 정상적인 출하는 어려우나 화물연대와 협의 등을 거쳐 긴급 물량으로 하루 60~70대를 동원하고 있다.

이 업체 관계자는 "개별 주유소에서 공급 민원 등은 없으나 간신히 버티는 수준이다. 어느 산업 현장이나 마찬가지로 파업이 장기화되면 수급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뉴시스

[광주=뉴시스] 이영주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총파업이 이틀째인 25일 오전 광주 서구 기아차 제2공장에서 내수용 신차가 임시 번호판을 달고 광산구 평동 출하장으로 향하고 있다. 2022.11.25. leeyj2578@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아 오토랜드 광주공장은 지난 25일 오전부터 이날까지 출고 완성차를 순차적으로 평동·전남 장성 출하장으로 개별 운송했다. 차량 탁송차(카 캐리어) 파업 여파로 출하 차량이 공장 내 적치장에 가득 차면 생산 차질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일 평균 생산량 2000여 대씩 매일 출하장으로 탁송할 계획이지만 도로 사정에 따라 출하 차량 대수는 일정치 않다.

그러나 이 같은 물류대란 파장에도 정부와 화물연대간 강대강 대치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는 줄곧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 적용 차종·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강경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시멘트 분야 운송사업자·운수종사자의 업무 복귀를 강제하는 업무개시명령을 의결하고, 즉각 발동했다. 우선 피해가 크다고 판단한 시멘트 분야부터 업무개시명령을 집행한다.

이에 대해 화물연대는 "반헌법적 조치인 만큼 명령을 거부한다. 공공운수노조 법률원과 양심적인 법조계 인사와 함께 법적 대응을 진행하겠다. 흔들림 없이 총파업 투쟁을 펼칠 것이다"고 강력 반발했다.

화물연대 광주·전남지부도 이날 총파업 총력 투쟁 결의대회를 열며 세몰이에 나선다.

☞공감언론 뉴시스 wisdom2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