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유시민 "박지현과 '조금박해' 이준석 못지않다 착각..시끄러운 정치인일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시민, 참사명단 공개한 매체인 ‘시민언론 민들레’에 칼럼 기고
“박지현·조금박해, 이준석·김동연에 못지않다는 생각은 착각”


파이낸셜뉴스

(무안=뉴스1) 전원 기자 = 유시민 작가가 28일 오후 전남도청 김대중 강당에서 제1회 전라남도청소년박람회 부모자녀소통강연인 우리는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다.(전남도 제공) 2022.10.28/뉴스1 /사진=뉴스1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최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주류를 향해 쓴소리를 쏟아내고 있는 박지현 전 공동비대위원장과 이른바 ‘조금박해’(조응천·금태섭·박용진·김해영)를 강하게 비판했다.

유 전 이사장은 28일 이태원 참사 유족들의 명단을 동의 없이 공개해 논란이 된 인터넷 매체 ‘민들레’에 칼럼을 기고해 이들이 자신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정치적 호소력과 영향력을 갖고 있지 않으며, 언론 유명세를 타 유명한 정치인이 되기 위해 민주당을 내부에서 비판하는 시끄러운 정치인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유 전 이사장은 박 전 위원장이 지난 7월 7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언론에서의 마이크 파워나 유명세로 따진다면 제가 그 두 분(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김동연 경기지사)께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한 내용을 소개했다. ‘박지현이 본인을 이준석이나 김동연 급으로 오해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김남국 의원의 비판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파이낸셜뉴스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 News1 김명섭 기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 전 이사장은 그러면서 “한마디로 오늘의 박지현에게 대중은 관심이 없다. 박지현 씨는 그저 언론에서 시끄러운 정치인일 뿐”이라고 했다. 그는 “그런데도 왜 자신(박지현)의 마이크 파워가 이준석이나 김동연 못지않다고 생각하는 것일까?”라며 “착각이다. 언론에 많이 나오면 마이크 파워가 크다고 믿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런 의미의 마이크 파워를 키우는 게 목표라면, 그 목표를 손쉽게 이루는 방법을 안다”며 “문재인과 이재명과 민주당에 해가 될 말을 하는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내 소신파들이 유명세를 얻기 위해 민주당 내부 비판을 한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유 전 이사장은 이어 “‘조금박해’의 언행은 이런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며 “그들은 박지현 씨와 비슷한 착각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무슨 나쁜 마음을 먹어서 그러는 게 아니다. 오로지 민주당에 해가 되는 말과 행동만 하는 것도 아니다. 가끔 그런 말을 할 뿐인데도 언론이 그것만 대서특필하니까 오로지 그런 일만 하는 것으로 오해받는 것”이라며 “기자들은 그들이 근거가 없거나 논리에 어긋나는 말을 해도, 심지어 민주주의 규칙을 어기는 행동을 해도 비판하지 않는다. ‘쓴소리’ ‘소신’ ‘용기’ 같이 멋진 말로 치장해준다. 정치하는 사람이 어찌 유혹을 느끼지 않겠는가”라고 했다.

유 전 이사장은 “그렇지만 ‘조금박해’의 모든 행동을 용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자신이 민주당과 민주당의 다른 정치인을 비판하는 것처럼 다른 정치인이나 시민들이 자신을 비판하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전 이사장은 또 언론 지형이 민주당에 크게 불리하게 형성돼 있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이사장은 “우리 국민은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과 이재명을 거의 50:50으로 지지했다”며 “그런데 언론은 어림잡아 90퍼센트가 친윤석열이고, 나머지 10퍼센트가 공영방송을 포함한 중립 성향 언론사들이다. 친민주당 또는 친이재명 성향 신문 방송은 찾아보기 어렵다”고 했다.

유 전 이사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은 자기편이 아니라고 MBC를 적대시한다. 확실하게 편들어주지 않는다고 YTN의 공공지분을 민간에 매각하려 한다. 김어준이 ‘쓴소리’를 많이 한다고 교통방송의 돈줄을 끊었다”며 “우리편이 아니면 적이라는 태도다. 히틀러와 스탈린이 그런 방식으로 세상을 대했다”고 지적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