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화물연대 총파업

컨테이너 반출입 90% 이상 줄었다…화물연대 파업에 ‘수출 비상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항만 반출입량 평소 7.6%…납기 지연에 거래 끊기기도

철강재 육송출하 전면 중단…차·조선 생산차질 ‘예의 주시’

정부·화물연대 28일 첫 교섭…업무개시명령 카드 ‘만지작’

헤럴드경제

화물연대 총파업 여파로 경기도 의왕시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 화물차들이 주차돼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 안전운임제 일몰 폐지 등을 요구하며 5개월 만에 다시 시작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이 산업의 핵심분야에 영향을 미치면서 우리 경제를 지탱하는 수출에도 제동이 걸렸다. 정부는 위기 단계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중앙대책본부를 통해 총력 대응에 나섰다.

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7일 오후 5시 기준 전국 12개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2788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로 평상시(3만6655TEU)의 7.6%로 줄었다. 특히 광양과 평택, 당진, 울산항 등 일부 항만은 컨테이너 반·출입이 완전히 끊겼다.

항만의 컨테이너 보관 능력 대비 실제 보관된 컨테이너 비율을 뜻하는 ‘컨테이너 장치율’은 62.4%로 평상시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사태가 장기화돼 장치율이 상승하면 항만이 마비될 수도 있다.

이날 9시까지 한국무역협회의 ‘집단운송거부 긴급 애로·피해 신고 센터’에 접수된 수출 애로 사항은 32개사 56건에 달했다. 납품 지연으로 인한 위약금 발생 및 해외 바이어 거래선 단절이 25건(45%)으로 가장 많은 가운데 ▷집단운송거부로 인한 물류비 증가(16건·29%) ▷원·부자재 반입 차질에 따른 생산 중단(13건·23%) ▷공장·항만 반·출입 차질로 인한 물품 폐기 (2건·4%) 순으로 나타났다.

‘산업의 쌀’로 불리는 철강 제품의 육송 반출도 전면 중단되면서 철강재를 이용한 제품의 생산 차질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포스코는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를 합쳐 하루 약 3만t(톤), 현대제철은 전국 공장을 통틀어 5만t가량의 철강 제품을 육로를 통해 내보내지 못하고 있다. 파업이 닷새째에 접어드는 것을 감안하면 철강재 출하 지연은 30만t 선을 넘어섰을 것으로 추산된다.

어명소 국토교통수 차관은 전날 현대제철 당진공장을 방문해 철강업계 관계자의 애로 사항을 듣는 자리에서 “현재 철강업계는 화물연대 집단 운송 거부로 철도 운송만 이뤄지고 있어 11월 출하 계획 중 47% 물량만 출하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철강산업은 자동차·조선·건설 등 우리 핵심 산업에 필수 소재를 공급하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출하 차질이 지속된다면 국가 경제에 큰 타격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울산 공장 등 완성차 생산 공장도 발이 묶였다. 완성차를 출고센터로 탁송하는 카 캐리어가 대부분 운행을 중단하면서 직원들이 완성차를 직접 운전해 이동시키고 있다. 출고 지연이 이어지는 가운데 고객 인도 시점이 늦어지면서 대기 수요 이탈이 우려되고 있다.

헤럴드경제

레미콘 타설이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현장.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선업계도 후판 등 자재 운송에 차질이 발생할 것을 우려해 파업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자재 납기 일정이나 운송 방법 등을 조정해 대응 중”이라고 말했다.

정유업계는 화물연대 파업에 대비해 유류를 최대한 사전 출하하고 시나리오별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제품 출하가 어려워 장기화 땐 수급에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다. 통상 일반적인 주유소는 약 2주 정도의 재고를 보유한다.

유조차 기사의 화물 연대 가입률은 수도권의 경우 90%에 달한다. 주유소에 대한 유류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운 이유다. 지난 6월 총파업 이후 10% 수준이었던 가입률도 7배 이상 상승했다.

또 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전날 10만3000t 의 시멘트를 출하할 계획이었으나 실제 출하량은 9% 수준인 9000t에 불과했다. 시멘트 업계는 누적 피해액이 46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했다. 시멘트가 부족 사태로 국내 대형 건설사 8곳이 시공 중인 전국 건설현장 459곳 가운데 259곳(56%)의 레미콘 타설 공정이 지난 25일부터 중단됐다.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한국시멘트협회,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연합회, 한국레미콘공업협회 등 5개 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엄중한 경제위기 속 화물연대는 지난 6월 운송거부에 이어 또다시 집단운송거부에 돌입했고, 이로 인해 국내 모든 건설현장이 셧다운 위기에 처해있으며, 국가 기반산업인 건설·자재업계의 존립을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에 “집단운송거부로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신속히 업무개시명령을 내려 국가물류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날 국토부는 화물연대와 총파업 이후 첫 교섭을 갖고 사태 해결에 나선다. 다만 양측의 입장차가 큰 만큼 이날 교섭에서 당장 구체적인 성과가 나올 가능성은 적다. 앞서 정부는 3년 차를 맞아 종료를 앞둔 안전운임제를 3년 추가 연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적용 품목 확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완전 정착과 적용 품목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는 교섭 당일인 이날 이상민 행정안정부 장관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화물연대 총파업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한 오는 29일 국무회의에서 화물연대에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는 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육상화물운송 분야 위기 대응 실무 매뉴얼에 따라 이날 9시 부로 육상화물운송분야 위기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심각 단계가 되면서 국토부 장관이 결정하면 언제든지 업무 개시명령을 국무회의에 상정할 수 있게 됐다.

why37@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