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화물연대 총파업

대구 건설현장 셧다운 위기...레미콘 공장 가동 중단 직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물연대 총파업 닷새째…오늘 오후 정부와 첫 만남

뉴스1

레미콘 공장에 차량들이 멈춰서 있는 모습.(뉴스1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뉴스1) 김종엽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 여파가 대구의 건설현장으로 튀고 있다.

안전운임제 확대와 일몰제 폐지 등을 요구하며 시작된 총파업이 닷새째 이어지면서 대구지역 건설현장이 '셧다운'위기에 직면했다.

이런 가운데 이날 오후 예정된 정부와 화물연대의 파업 이후 첫 만남에 관심이 쏠린다.

28일 대구시와 주택건설업계에 따르면 레미콘(콘크리트)이 투입돼야 진행되는 공사와 건축물의 뼈대를 만드는 골조공사가 진행 중인 대구지역 아파트 건설현장은 모두 159곳인데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로 레미콘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대부분 현장이 당장 일손을 멈춰야할 상황에 처했다.

대구레미콘협회 관계자는 "레미콘공장마다 파업에 대비해 시멘트를 비축했지만 지난 25일 대부분 소진된 상태"라며 "오늘까지 파업이 종료되지 않으면 내일부터 대구지역 레미콘 공장의 생산이 중단된다"고 했다.

화물연대 파업 첫날인 지난 24일부터 전국의 시멘트 수송 차량과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 운행이 중단됐지만 대구지역 아파트 건설현장은 물량을 미리 확보해둔 레미콘업체의 협조를 받아 근근이 공사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시멘트가 29일까지 출하되지 않으면 레미콘업체도 공장 가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어 지역 아파트 건설현장은 자연히 일손을 놔야 한다.

레미콘 타설이 중단되면 다른 공사도 진행할 수 없어 '셧다운'에 따른 건설현장의 피해가 가뜩이나 어려운 건설업체의 부담을 가중시킬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지역 건설업체 한 관계자는 "수도권 현장은 지난주에 이미 공사를 중단했으며 지역 현장도 평소 대비 70~80% 수준의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며 "지난 6월에는 화물연대 파업 3일째 레미콘 생산이 중단됐는데 이번 파업은 더 길어지고 있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는 "레미콘이 필요한 공사현장이 대구·경북을 포함해 전국에 20곳이나 되는데 공급이 중단된다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 부동산 경기 침체 속에 파업 장기화로 공사까지 중단돼 공기가 지연된다면 어려움이 더 커질 것"이라고 한숨지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로·과속·과적 운행을 할 필요가 없도록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이를 어기는 화주에게 과태료를 매기는 제도다.

2020년 시멘트와 컨테이너 화물에 한시 도입돼 올해 말 종료를 앞두자 화물연대 측이 안전운임제를 영구화하고 적용 차종과 품목을 철강재, 자동차, 위험물, 사료·곡물, 택배 지·간선 등 5개 품목으로 확대를 요구하는데 대해 정부는 제도 3년 연장은 유지하더라도 품목 확대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정부와 화물연대는 입장차를 좁히기 위해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만나지만 교섭에는 난항이 예상된다.

정부는 대화가 지지부진하고 물류 차질이 커질 경우 화물차 기사에 대한 업무개시명령을 검토하고 있다. 업무개시명령이 29일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되면 2004년 도입 이후 첫 발동 사례가 된다.

kimj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