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이슈 민주당 신임 당대표 박홍근

국정조사 앞두고 여야 기싸움 팽팽…주호영 "고육지책 합의" 박홍근 "행안장관 파면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국회 국정조사 합의를 두고 당내 일각에서 불만이 나오는 데 대해 야당이 일방적으로 처리하려 해서 합의한 거지 좋아서 한 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오늘(25일)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내 생각도 거기(반대)에 가까웠지만, (야당이) 일방적으로 처리해서 국정조사한다는 걸 저지하려고, 말하자면 고육지책으로 합의한 것"이라며 "이 방법이 좋아서 합의한 건 아니지 않나"라고 말했습니다.

여야는 지난 23일 '예산안 처리 직후 본조사'를 조건으로 국정조사 실시에 합의했습니다.

어제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한 국정조사 계획서에 대해 이른바 '윤핵관'이라고 불리는 국민의힘 일부 의원들은 반대표를 던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주 원내대표는 "지금 이 시기에 국정조사가 맞지 않는다는 소신을 가진 분은 반대표를 던진 것"이라며 "나름대로 당당하고 소중한 소신이라 생각한다"고 주장했습니다.

JTBC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로 이번 참사의 진상을 밝히겠다면서도 윤석열 대통령도 진상규명을 원한다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 등 조치를 하라고 압박했습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오늘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윤 대통령도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을 진심으로 원한다면 말만 '철저한 규명'을 외칠 게 아니라 이 장관부터 파면하는 게 순서"라며 "국회는 더 이상 윤석열 정권의 이상민 지키기를 지켜만 볼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참사 한 달이 되기 전인 다음 주 월요일(28일)까지 이 장관 파면에 대한 분명한 조치를 내놓으라"고 촉구하며 "윤 대통령이 끝내 국민의 뜻을 거역한다면 국회가 직접 나서 참사의 책임을 엄중히 묻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은 이번 참사의 법적 책임은 물론 정치·도의적 책임을 져야 할 핵심 인사로 이 장관을 지목하고 있는데 윤 대통령은 경찰 인사권을 쥔 이 장관을 그대로 둔 것도 모자라 '고생 많았다'며 노골적으로 힘까지 실어줬다"고 지적했습니다.

또 "경찰 특별수사본부의 수사가 일선 담당관에만 맴돌며 핵심 윗선으로는 한 발짝도 못 떼는 가장 큰 원인은 이 장관"이라며 "참사 총책임자로서 경찰 수사를 받아야 할 장관이 경찰 지휘·감독의 책임자로 버티는 상황"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한류경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