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국 연금제도, 글로벌 연금제도 평가(MCGPI)에서 등급 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123rf]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글로벌 연금평가 지수 '머서 CFA협회 글로벌 연금 지수'(Mercer CFA Institute Global Pension Index·MCGPI)가 한국의 연금제도를 종전 D등급에서 올해 C등급으로 상향조정했다.

25일 CFA한국협회에 따르면 MCGPI는 한국의 연금제도를 평가한 결과 51.1을 받아 C등급으로 상향조정했다.

비록 평가 대상 44개국 가운데 38위로 순위는 낮지만 등급 상향으로 그간의 제도 개선을 인정 받았다.

MCGPI는 주요 44개국 연금제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각국 제도의 미비점을 찾고 지속가능한 은퇴 후 소즉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올해 MCGPI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적정성(Adequacy), 통합성(Integrity) 측면에서 연금제도를 비교 평가했다.

아시아에서 가장 연금제도 평가 점수가 높은 나라는 9위를 차지한 싱가포르(74.1)다. 싱가포르는 지난해 다소 순위가 하락했지만 순소득대체율(net replacement rates)에서 높은 점수를 받으며 다시 10위권 안으로 들어왔다. 이어 홍콩(64.7)과 말레이시아(63.1)가 각각 19위와 23위에 올랐다.

일본(54.5)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D등급에서 C등급으로 올랐다.

아이슬란드가 84.7로 지난해에 이어 1위로 평가됐다. 이어 네덜란드(84.6)과 덴마크(82)가 뒤를 이었다.

자넷 리 머서아시아웰스비즈니스(Mercer Asia Wealth Business) 책임자는 "아시아는 전체 지수에선 여전히 세계 평균보다 낮지만 많은 나라들이 개선을 이루고 있다"며 "정부가 연금제도 개선을 미루지 말고 우선순위를 정해 빠르게 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확정기여(DC) 제도가 확산되면서 은퇴자를 대상으로 한 금융교육의 필요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그는 "확정급여(DB)에서 확정기여(DC)로의 전환은 지난 10년간 아시아 국가들의 공통된 흐름"이라며 "광범위한 금융 교육과 적절한 상품 설계는 개인들이 연금저축에 대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닉 폴라드 CFA아시아태평양지역 연구소 전무이사는 "아시아 국가들은 높은 물가와 금리 상승, 환율 하락 및 자본유출 등으로 경제발전에 지장을 받고 있어 연금 개혁이 시급하다"며 "연금 재정의 적정성과 은퇴 후 소득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와 업계가 손을 잡고 조치를 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kw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