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G7 정상회담

EU, 'G7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합의 막판 난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주요 7개국(G7)의 러시아산 원유 가격 상한제 시행을 위한 유럽연합(EU) 회원국 간 협상이 상한가 기준에 대한 이견으로 막판 난항을 겪고 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G7은 이달 초 치열한 협상 끝에 다음 달 5일부터 해상으로 운송되는 러시아산 원유에 고정된 가격 상한선을 적용하기로 합의했으며 호주도 동참 의사를 밝힌 상태입니다.

가격 상한제가 실시되면 G7과 EU, 호주는 상한액을 넘는 가격에 수출되는 러시아 원유에 대한 보험과 운송 등 해상 서비스를 금지합니다.

그러나 가격상한제가 실행되기 위해서는 EU 27개 회원권 모두의 승인이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 협상에 참여 중인 외교관들에 따르면 EU 집행위원회는 회원국들에 현 러시아 원유 가격보다 높은 배럴당 65~70달러 정도를 가격 상한으로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달한 상태입니다.

이에 대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강력히 비난하고 있는 폴란드와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등은 가격 상한을 훨씬 낮춰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몰타와 그리스, 키프로스 등은 가격 상한을 오히려 높여야 한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고 외교관들은 전했습니다.

가격 상한제 도입 시점에 맞춰 결국 합의가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지만 현재까지는 회원국 간 이견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또 역내 가격 상한제 이행에 따른 협력 방안에 대한 이견과 유럽 남부 국가 해운업계의 타격 우려, 러시아 추가 제재에 대한 헝가리의 반대도 여전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김용철 기자(yckim@sbs.co.kr)

▶ SBS 카타르 2022, 다시 뜨겁게!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