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소폭 하락세..."미 FOMC '추가 긴축 시사' 영향"
가상자산 대장주 격인 비트코인이 미국 FOMC 회의 결과에 따라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
3일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 시세는 이날 오전 6시 30분 기준 24시간 전보다 1.54% 하락한 2만157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이날 비트코인은 최고 2만742달러, 최저 2만151달러 사이에서 거래되고 있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도 비트코인 시세는 하루 전보다 0.5% 하락한 2858만원 안팎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더리움 가격은 전일 대비 3% 하락한 215만원 선을 나타내고 있다.
이같은 코인 약세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FOMC 회의에서 시장 예상대로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한 데다 추가적인 긴축을 시사하면서 투자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이날 미국 증시는 다우가 1.55%, S&P500은 2.50%, 나스닥은 3.36% 각각 급락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FOMC 회의 직후 질의응답에서 "금리 인상을 중단하는 것에 대해 생각하거나 이야기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최종금리가 기존보다 더 높아질 수 있다"며 "일정 시점이 되면 금리 인상을 멈추고 유지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현재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 KDA "디지털자산법안 발의 환영…연내 국회 통과해야"
한국디지털자산사업자연합회(KDA)는 이용자 보호와 불공정 행위 규제 등의 내용이 담긴 '디지털자산법' 1차 법안 발의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윤창현 국민의힘 디지털자산특위 위원장이 지난달 31일 대표 발의한 디지털자산법에는 코인 거래소 관련 이용자 예치금 신탁 등 이용자 자산 보호와 시세조종행위같은 불공정거래 금지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됐다. KDA는 해당 법안 발의에 대해 "이용자 보호와 불공정 행위 규제를 통해 디지털 자산 글로벌 허브 코리아 구축에 첫발을 내딛었다"고 평가했다.
또 "은행이 디지털자산 사업자에게 실명확인 계좌를 발급할 수 있도록 금융위원회가 은행의 절차와 기준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 소관 상임위원회에 제출하도록 한 법안 부칙 6항의 규정에 대해 만시지탄이지만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 위메이드, 660억원 규모 전략적 투자 유치…MS 등 참여
위메이드가 660억원(약 4600만 달러) 규모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신한자산운용과 키움증권, 마이크로소프트(MS)가 참여했다. 전환사채(CB)를 사모 형태로 발행하는 방식이다.
2000년 설립된 위메이드는 인기 지식재산권(IP) '미르의 전설' 기반 '미르4'를 포함해 여러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다. 2018년부터 블록체인 사업에 돌입해 '미르4' 글로벌의 흥행을 이끌기도 했다.
또한 최근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위믹스3.0을 론칭했고, 100% 담보 스테이블코인 위믹스 달러와 디파이(탈중앙화금융) 플랫폼 위믹스파이를 선보였다. 대체불가능토큰(NFT)과 탈중앙화 자율조직(DAO)이 결합된 신경제 플랫폼 '나일'을 곧 출시할 계획이다.
◆ 컴투스홀딩스, 블록체인 RPG '안녕엘라' 9일 출시
컴투스홀딩스가 오는 9일 모바일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안녕 엘라'(영문명: Dear, ELLA)를 출시한다. 지난 2일부터 일주일 간 베타 게임 론처도 실시한다.
안녕 엘라는 메인넷 엑스플라(XPLA)에 온보딩하는 첫번째 게임으로, 판타지 세계인 에스페란서 대륙을 무대로 운명적 모험에 나서는 엘라와 동료들의 이야기가 담겼다. 이용자는 토큰 경제 시스템과 영웅 대체불가능토큰(NFT) 제작 등 '소유하기 위해 플레이하는(P2O)' 게임 시스템을 만날 수 있다.
게임 팬 카드를 구입해 베타 게임 론처에 참여 가능하다. XPLA 코인으로 게임 팬카드를 구입하면 게임 관련 정보가 담긴 '백서'와 '게임 영상'을 제공받는 식이다. 다만 한국·중국·일본·싱가포르 등 일부 국가에서는 해당 론처에 참여할 수 없다.
컴투스홀딩스는 베타 게임 론처 기간에 일정 수량 이상 팬카드를 구매하는 이용자에 특별한 프로필 사진 대체불가능토큰(NFT) 'PFP'도 선물할 예정이다. 안녕 엘라 출시 이후에도 게임 팬카드 보유 시 아이템 지급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아주경제=배근미·최은정 기자 athena3507@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