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IAEA "자포리자 원전에 또 포격…한때 비상발전 의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교전 속에 방사성 물질 유출 우려가 커진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발전소 시설에 포탄이 떨어져 전력선이 파손되는 사태가 또 빚어졌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7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전날 자포리자 원전 외부 시설에 포격 피해가 발생하면서 150㎸ 외부 전력선이 손상됐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전력선이 끊어지자 비상용 디젤발전기가 1시간 30분간 가동하면서 원자로에 전원을 공급했다고 IAEA는 설명했습니다.

원전과 연결된 전력선 파손은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사안입니다.

원전 내 냉각 시스템에 전력이 공급되지 못하면 원자로 과열로 핵연료봉 다발이 녹는 노심용융(멜트다운)이 발생하고, 방사성 물질이 누출되는 중대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 자포리자 원자로 6개는 가동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최소한의 안전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전력 공급은 여전히 필요한데 또다시 발생한 포격으로 전력선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된 겁니다.

자포리자 원전에서는 지난달 21일에도 동일한 전력선이 포격에 파손됐다가 복구됐습니다.

2주 만에 전력선 파손 사태가 재연된 점을 두고 IAEA는 원전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조치가 시급하다고 지적했습니다.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은 "원전 내 숙련된 직원들이 문제를 극복할 방법을 찾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이건 원전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속 가능한 방법이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김기태 기자(KK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