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단독] 檢, '文정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 확대…조명균 前 통일부장관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V조선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당시 임기가 남은 공공기관장을 물러나도록 압박했다는 이른바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을 불러 조사하면서 윗선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서현욱 부장검사)는 이날 조 전 장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 하고 있다.

'블랙리스트 의혹'은 문재인 정부 집권 첫해인 2017년 정부 관계자들이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된 공공기관장들의 임기가 남았는데도 사퇴를 압박했다는 것이 골자다.

국민의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2019년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등 5명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하면서 제기됐다. 이후 검찰은 지난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일부까지 압수수색하면서 수사 범위를 다른 부처로 확대했다. 당시 검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 중인 산업부 사건과 시기와 성격이 유사한 통일부, 과기정통부 사건도 통상의 절차에 따라 필요한 범위에 한정해 함께 처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송원 기자(song1@chosun.com)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뉴스제보 : 이메일(tvchosun@chosun.com), 카카오톡(tv조선제보), 전화(1661-0190)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