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美 무역대표부 "한국과 IRA 관련 생산적 대화 전념..계속 접촉"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외국한 전기차 차별 논란을 빚고 있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한국 측 우려와 관련해 대화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미 무역대표부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윤석열 대통령에 IRA 문제와 관련한 친서를 보낸 것에 대해 "한국과 한국 측 상대방의 의견과 관련해 그들과 계속 접촉하고 있다"며 이같은 입장을 보였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무역대표부는 "우리는 이 사안을 놓고 생산적인 대화를 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앞으로 진행 과정에서도 계속 그럴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한국 대통령실은 바이든 대통령이 보내온 친서에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한 한국의 우려를 잘 알고 있으며 솔직하고 열린 마음으로 협의를 지속해나가겠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양국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한국과 함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점을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미무역대표부( USTR)회의실에서 캐서린 타이(Katherine Tai) USTR 대표와 '한미 통상장관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사진=산업통상자원부 ] 2022.09.08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RA는 전기차 구매자에게 최대 7500달러의 세액 공제 혜택을 제공하면서 그 대상을 미국과 캐나다,멕시코 등 북미 지역에서 생산된 차량으로 한정했다.

이에따라 한국 현대차를 비롯한 일본, 유럽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북미 공장은 현재 내연기관 차량을 대부분 생산하고 있고, 이들 업체가 전기차 생산 공장을 새로 짓고 가동하기까지 향후 수년이 걸리기 때문에 이같은 혜택을 볼 수 없게 된다.

IRA는 이밖에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려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2023년부터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 광물 40% 이상을 미국이나 미국과 FTA를 체결한 나라에서 채굴 또는 가공한 것으로 사용토록 했고, 2026년에는 비율을 80%까지 올리도록 했다. 또 전기차 배터리 부품의 경우 2024년까지 50%, 2028년에는 100% 북미산으로 사용토록 했다.

kckim1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