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EU+α' 유럽정치공동체 오늘 첫 회동…반러 결속 강화 시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크라·튀르키예 포함 44개국 참여…에너지·안보위기 등 논의

범유럽 차원 정치적 통합 모색…복잡한 셈법에 실질적 해법은 어려울 듯

연합뉴스

체코 도착한 트러스 영국 총리
(프라하 AP=연합뉴스)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가 6일(현지시간) 유럽정치공동체(EPC) 첫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체코 프라하에 도착해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2.10.6 photo@yna.co.kr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국면에서 범유럽 차원의 정치적 통합을 가속하기 위한 '유럽정치공동체'(European Political Community·이하 EPC)가 6일(현지시간) 정식 출범한다.

EU에 따르면 이날 오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리는 EPC 첫 회동에는 EU 27개 회원국과 비EU 17개국 등 총 44개국 정상과 샤를 미셸 EU 이사회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이 참석한다.

이 가운데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화상으로 참석하되 데니스 슈미갈 총리가 현장에 대신 자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의는 개막총회를 시작으로 정치 및 안보, 에너지, 기후위기, 경제 현안 등을 다루는 원탁회의가 예정돼 있다고 EU는 설명했다. 참여국 간 양자 회동도 진행된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처음 제안한 EPC는 참여국 간 안보, 에너지와 교통, 인프라 투자, 유럽인의 이동과 교류 등에 대한 정치적 협력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서로 다른 이해관계로 얽혀있지만, 에너지 위기나 인플레이션 등 공통된 위기 속에서 EU를 넘어선 유럽 민주국가 간 '반(反)러시아 스크럼'을 공고히 하려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EU 회원국이 아니면서 유럽의 전반적인 현안에 적잖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핵심 국가가 참여한다는 점에서 EPC가 일단 첫 관문은 넘은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리즈 트러스 영국 총리도 그중 한 명이다.

영국과 EU는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의 일환인 북아일랜드 협약을 영국이 일방적으로 폐기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EU도 법적 조치에 나서면서 서로 얼굴을 붉혀 왔다.

우크라이나 전쟁 국면에서 '중재자'를 자처해온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터키) 대통령의 참석도 주목된다.

튀르키예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이면서도 러시아와 긴밀한 관계이자 시리아 등 서방의 관심 대상인 중동 국가와 국경을 맞대고 있어 중요성이 부각됐다. 그리스, 키프로스 등 일부 EU 회원국과는 오래된 앙숙이기도 하다.

이 밖에 무력 충돌이 끊이지 않는 아제르바이잔과 아르메니아를 비롯해 EU 합류를 희망하는 우크라이나, 조지아, 몰도바 등의 참석을 두고도 다양한 해석이 나온다.

이날 회동이 오는 7일 EU 비공식 정상회의를 하루 앞두고 열리는 만큼, EU 입장에서는 당면한 에너지 위기 타개와 대러 제재 등에 대한 비EU 유럽 국가들의 동참과 협조를 모색할 전망이다.

다만 '공동체'라는 EPC의 이름처럼 회동 이상의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기는 쉽지 않다는 관측도 적지 않다.

일부 외신들은 당장 EU 내에서도 에너지 위기 해법이나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 등을 둘러싸고 이견이 존재하므로 입장 차이만 재확인하는 자리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shin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