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바이든, 北 미사일에 나섰다…"日총리와 가장 강력한 규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달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연설에 박수를 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통화하고 전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강력히 규탄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북한의 도발에 대해 직접 대응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2017년 이후 처음으로 일본 상공을 지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 발사인 만큼 미국 정부가 매우 민감하게 여기고 있는데다, 중간선거를 한달여 앞둔 시점에 북한이 도발 수위를 끌어올린 데 대한 경고로 풀이된다.

백악관은 이날 발표문을 통해 "양 정상은 북한의 미사일 시험을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규탄했으며, (미사일) 발사는 일본 국민에게 위험이고 역내를 불안정하게 하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평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양 정상은 즉각적이며 장기적인 대응을 양자로, 한국과 함께 3자로, 그리고 국제사회와 함께 지속해서 긴밀히 조율할 것임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백악관은 또 "양 정상은 북한이 납치한 일본 국민의 즉각적인 송환과 문제 해결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했으며 북한이 불법적인 탄도미사일 및 대량살상무기(WMD) 프로그램을 지원할 능력을 제한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계속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백악관은 이번 정상 간 통화는 일본의 방위에 대한 미국의 철통 같은 약속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간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직접 일일이 반응하지 않았다.

하지만 북한이 5년 만에 일본 상공을 지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바이든 대통령이 움직였다. 북한이 미국 동부시간으로 지난 3일 저녁 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뒤 바로 다음 날 아침 미·일 정상 통화가 이뤄진 건 그만큼 백악관이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여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전날 저녁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은 각각 한국과 일본의 안보실장, 외교부 장관, 국방부 장관과 통화하며 대응을 협의했다.

백악관은 북한 도발 직후 한·미와 미·일 군이 합동 대응에 나서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일본 상공으로 장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북한의 위험하고 무모한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이번 발사는 일본 국민에게는 위험을 가져왔고, 지역에는 불안정을 야기했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라고 말했다.

패트릭 라이더 국방부 대변인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발사 직후에 한국 및 일본과 양자 훈련을 각각 한 것이 증명하듯이 우리는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를)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백악관, '장거리' 미사일로 표현



이날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북한 미사일을 놓고 ‘장거리 탄도미사일’로 표현했다. 앞서 한국 합참은 북한 미사일을 ‘중거리 탄도미사일’로 규정했다. 한·미가 다른 표현을 쓴 데 대해 패트릭 라이더 국방부 대변인은 "미사일의 종류, 탄착점, 사거리를 아직 분석 중이라 여기서 그 내용을 설명하지는 않겠다"고만 답했다. 북한이 쏘는 미사일의 궤적·거리 등의 정보는 한미 군 당국이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미국 당국이 한국과 다른 판단을 내렸다기보다는 더 시간을 두고 분석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그만큼 이번 미사일 발사를 민감하게 여기고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북한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과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6일 오후 전화 회담을 한다고 대통령실이 5일 밝혔다. 일본 언론도 이 같이 예고하며 기시다 총리가 통화에서 북한의 발사를 비난하고 한일 양국이 협력해 대응한다는 방침을 확인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워싱턴=박현영 특파원 park.hyunyoung@joongang.co.kr, 권호 기자 kwon.h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