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역대급 태풍 피해에 국감장 소환… ‘사면초가’ 포스코 최정우 운명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포항제철소가 태풍 힌남노의 직격탄을 맞아 큰 피해를 입은 것과 관련해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이 국정감사에 출석하면서 그의 거취가 관심사로 부각됐다. 특히 정권 교체 이후 포스코그룹 수장이 모두 중도 하차한 전례에 비춰 최 회장도 이런 전철을 밟을지 주목된다.

최 회장은 4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에 증인으로 출석, 포항제철소 침수 원인과 피해 상황, 정상 가동 계획 등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이번 침수 피해는 기록적인 폭우와 만조시간이 겹친 데다 인근 냉천의 통수 공간이 부족해 발생한 사고”라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올해 국정감사에서 10대 그룹 가운데 증인으로 소환된 유일한 수장이다.

일부 의원은 “포항제철소 고로 3기가 동시에 휴풍(가동 중단)에 들어간 것은 1973년 쇳물 생산 이후 49년 만에 처음”이라고 강조했다. 또 “수해에 따른 피해 규모가 최소 2조 4000억원”이라는 취지로 최 회장 문책론을 끄집어냈다.

이에 대해 최 회장은 “태풍 힌남노가 내습하기 전에 재난대책본부를 가동했고, 모든 공장 가동 중단이라는 특단의 대책을 시행했다”면서도 “복구 비용은 12월 정상 가동 시점에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박성민 국민의힘 의원은 “태풍 힌남노가 온다고 전 국민이 경계하고 재난대책본부를 가동한 시점에 (최정우) 회장이 9월 3일 어디 있었느냐. 골프장에 간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책임지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의원들은 또 포항제철소 정상 가동 시점도 당초 발표했던 올해 말보다 늦은 내년이 아니냐고 몰아세웠다. 여기서 정부와 포스코 간의 묘한 신경전을 볼 수 있었다. 포스코는 연말까지 정상화를 완료하겠다는 계획이지만 주무 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내년 1분기까지 늦어질 수 있다고 반박했다. 산업부가 포항제철소 정상 가동 시점을 포스코 계획보다 늦춘 데 대해 최 회장 교체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포스코가 민영화된 2000년 이후 어떤 수장도 정권 교체 이후의 임기를 채우지 못했다. 전임자의 중도 하차를 의식한 때문인지 포스코는 윤석열 대통령의 사법연수원(23기) 동기인 김영종 변호사를 법무팀장으로 영입했다. 이와 관련, 최 회장이 현 정부와의 대화 창구를 만들려고 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포스코 수해와 안전 문제 등에 대해 규명하는 자리에서 최 회장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지나친 정치 공세라는 시각도 적지않다. 재계 한 관계자는 “민영화 이후 포스코에 대한 정부 지분은 없다”며 “의원들이 민간기업의 수장 교체를 운운하는 것은 지나친 정치 우월주의”라고 말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