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현대글로비스, 미국 중고차 시장 진출…현지 경매 업체 인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간 2만대 거래 ‘그레이터 에리 오토 옥션’…인수 금액은 비공개

경향신문

현대글로비스가 인수한 미국 중고차 경매 업체 ‘GEAA’ 매장. 현대글로비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가 미국 중고차 경매장 운영업체 ‘그레이터 에리 오토 옥션(GEAA)’을 인수한다고 4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의 미국법인이 GEAA의 지분 100%를 인수했다. 상호 계약에 따라 인수 금액은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GEAA는 펜실베이니아주에서 2003년부터 중고차 경매 사업을 해왔다. 20만㎡(약 6만평) 부지 경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연간 2만대 중고차를 거래하고 있다. 등록된 회원 딜러 수도 4000여개다.

현대글로비스는 GEAA 인수를 기점으로 미국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다. GEAA 인근 클리블랜드, 피츠버그 등 신규 지역으로 영업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시장 진출을 시작으로 2025년에는 미국 주요 도시 내 6개 경매장을 확보할 계획이다. 경매장 연계를 통해 도매·소매·수출 등 중고차 전 영역에 사업을 펼칠 계획도 갖고 있다. 2025년 이후 연간 약 3000억원의 현지 매출을 구상하고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기존 오프라인 중심으로 경매가 이루어지던 GEAA를 온라인으로 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글로비스가 국내에서 운영 중인 다채널 네트워크 경매, 증강현실(AR) 등의 디지털 기술력을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코트라에 따르면 미국의 중고차 판매율은 매년 신차 판매율의 약 2배 이상을 기록하며 지난 10년간 꾸준히 성장했다. 2019년 중고차 판매량은 4080만대로 신차(1700만대)의 2.4배다. 특히 경매는 전체 중고차 거래량의 40%를 차지할 만큼 미국 내에서 핵심 유통 방식이다.

2001년 국내 중고차 경매 사업을 시작한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미주와 유럽, 중국, 아시아·태평양 4대 권역 공략 계획을 세우고 현지 도·소매, 플랫폼 사업을 추진 중이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미국의 다양한 주를 비롯해 글로벌 시장 확대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순봉 기자 gabgu@kyunghyang.com

▶ 백래시의 소음에서 ‘반 걸음’ 여성들의 이야기 공간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