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삼성SDI, ‘친환경 경영’ 선언… “2050년 탄소중립 달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최윤호 삼성SDI 사장이 지난달 29일 천안사업장에서 열린 임직원 소통 간담회 '오픈토크'에서 친환경 경영을 강조하는 모습. /삼성SDI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SDI가 3일 친환경 경영을 선언하고 세부 전략 과제를 발표했다.

삼성SDI는 이날 기후 변화 대응’과 ‘자원 순환’이라는 2개 주제 아래 8개 세부 과제들을 선정하고, 오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2050년까지 국내외 사업장에서 단계적으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기로 했다. 헝가리와 중국, 말레이시아 등 해외 주요 공장부터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확대한다는 설명이다. 삼성SDI는 이를 위해 최근 RE100 이니셔티브에 가입하기도 했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 100%를 2050년까지 풍력,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국제 캠페인이다.

삼성SDI 측은 “재생에너지 인증서를 구매하거나 녹색 요금제(Green Premium), 재생에너지공급계약(PPA·전기 생산자와 소비자 간 전력 직거래), 사업장 내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등 활용 가능한 다양한 방안을 동원해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했다.

삼성SDI는 온실가스 주요 배출 원인을 액화천연가스(LNG)로 꼽고, LNG 사용으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활동에도 나설 계획이다. 삼성SDI 측은 “현재 LNG는 배터리 공정 내 드라이룸 환경 조성을 위해 보일러 설비를 가동하거나 대기오염 방지를 위한 소각설비 등에 사용하고 있다”며 “LNG 보일러를 전기보일러로 대체하고, 드라이룸 내 제습기의 스팀 사용량을 줄이겠다”고 했다. 삼성SDI는 이 밖에도 공정에서 발생한 폐열을 회수하거나 재활용해 2050년까지 LNG 사용 원 단위(매출액 1억원 당 LNG 사용량)를 낮추고, 소각설비(대기방지시설)는 LNG 미사용 흡착설비로 교체할 예정이다.

삼성SDI는 탄소발자국 인증 제품도 계속해서 늘려갈 방침이다. 삼성SDI 측은 “배터리의 전 생애주기 관점에서 폐배터리로 인한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코발트, 니켈, 리튬 등 배터리 핵심 원소재들을 직접 광산에서 채굴하지 않고도 배터리 리사이클링 확대를 통해 재활용 비중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했다. 삼성SDI는 또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폐기물을 매립하거나 소각하는 대신 재활용을 확대하고, 보다 근본적으로 폐기물 발생량을 최소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삼성SDI는 유럽연합(EU)의 관련 규제가 법제화되면 단계적으로 탄소발자국 공개 의무화 및 배출량 등급화도 실시한다는 구상이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친환경 경영은 미래 세대를 위해 기업이 반드시 실천해야 할 사회적 책임이자, 삼성SDI가 2030년 글로벌 톱티어(Top Tier) 기업이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핵심 경쟁력이다”라고 강조했다.

박수현 기자(htinmaki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