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비정규직 노동자 44% "휴일도 평일처럼 근무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정규직으로 고용됐거나 5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10명 중 4명은 '빨간 날'로 불리는 법정 공휴일에도 평일과 똑같이 일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시민단체 직장갑질119가 직장인 1천 명을 대상으로 법정 공휴일 근무 형태를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5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의 44.2%가 '법정 공휴일에도 평일처럼 일한다'고 답했습니다.

'유급휴일로 쉰다'는 응답이 47.9%, '휴일근무수당을 받고 일한다'는 답변은 7.9%였습니다.

'평일과 동일하게 일한다'는 비율은 5인 미만 사업장 노동자가 전체 응답자(22.2%)에 비해 배 가까이 많았습니다.

고용 형태별로 보면 차이가 더욱 뚜렷해 법정 공휴일에도 평일과 동일하게 일한다는 비정규직 노동자는 전체의 44.5%로, 정규직(7.3%)의 6배를 넘었습니다.

명절과 국경일 등 일요일을 제외한 관공서 공휴일은 종전에는 민간기업의 법정 유급휴일이 아니었으나,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기업 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법정 유급휴일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근로기준법의 주요 조항을 적용받는 모든 사업장으로 확대됐지만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근로기준법상 유급휴가를 적용하지 않고 있어 제외됐습니다.

비정규직과 소규모 사업장 노동자는 유급 연차휴가 사용에도 제약을 받았습니다.

유급 연차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한다는 정규직은 80.3%에 달했지만, 5인 미만 사업장(43.6%)과 비정규직(41.0%)에서는 절반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연차휴가가 없다고 응답한 5인 미만 사업장과 비정규직 노동자도 각각 46.1%, 44.0%였습니다.

김기홍 직장갑질119 노무사는 "똑같은 일을 하는데도 사업장 규모가 작다는 이유만으로 법의 보호를 받지 못하는 것은 불합리하고 헌법상 기본권 침해"이라며 "모든 노동자가 '빨간 날'에 마음 편히 쉴 수 있도록 5인 미만 사업장에도 근로기준법을 전면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심영구 기자(so5what@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