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무료급식소 '밥퍼' 증축에 또 갈등…구청 "불법 강경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존 건물 철거 안 하고 공사 계속…재단 "자금 부족해 협의 요청"

동대문구 "건축허가 신청 내용과 달라…시민 안전 확보 필요"

연합뉴스

증축 공사 중인 밥퍼나눔운동 본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준태 기자 = 서울 동대문구의 무료급식소 '밥퍼' 건물 증축을 둘러싸고 밥퍼를 운영해온 다일복지재단과 관할 구청이 다시 갈등을 겪고 있다.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재단이 시유지에서 불법 증축공사를 하고 있다며 10월 4일 재단에 무허가 건물 시정명령을 발송한다고 30일 밝혔다.

또 시정명령 기한 내에 건축물을 철거하지 않으면 건축 이행강제금을 부과하는 등 행정 처분을 내리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했다.

구에 따르면 재단은 식당 및 식자재 저장공간으로 활용할 3층 규모 건물 2동을 짓겠다면서 기존 건물을 모두 철거한 후 신축하는 방식으로 건축허가 신청을 했고, 구는 이를 허가했다. 하지만 재단 측이 신청 내용과 달리 기존 건물을 철거하지 않은 채 무단증축을 강행하고 있다고 구는 전했다.

구는 "밥퍼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 확보와 인근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다일복지재단이 당초 건축허가를 신청한 대로 적법하게 건축할 수 있도록 강경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앞서 밥퍼 건물 증축 공사를 놓고 서울시 역시 제재에 나섰다가 논란이 된 바 있다. 지난해 12월 시는 시유지에서 불법 증축 공사를 한 혐의(건축법 위반)로 재단 대표인 최일도 목사를 경찰에 고발했다.

하지만 노숙인 등 사회 약자들이 찾는 무료급식소에 행정 제재가 지나치다는 비판 여론이 일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올해 1월 최 목사를 직접 만나 사태를 수습했다. 양측은 건물 준공 후 서울시에 기부채납하면 시에서 토지 사용 승인을 내리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재단 측은 건물을 부수고 새로 지을 자금이 없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결책을 찾기 위해 구청에 거듭 대화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재단 관계자는 "이필형 구청장에게 세 차례 면담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지만 만나지 못했다"며 "실무자들이 찾아와 법대로 하겠다는 얘기를 전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올해 7월 이 구청장이 취임한 뒤 동대문구는 재단의 법규 위반에 강경한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이달 28일 구는 답십리굴다리 지하차도에 설치된 밥퍼 홍보 조형물을 철거하기도 했다. 고압 전류가 흐르는 철도 선로 근처에 있어 차량과 승객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재단 관계자는 "조형물 크기를 작게 만든다든지, 적법하게 허가를 한다든지 조율을 할 수 있는데 결국 강제 철거를 했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현 구청장은 밥퍼를 없애거나 이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렇다면 강경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 시위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굴다리에 설치된 밥퍼 조형물
[동대문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readiness@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