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입국 제한과 금지

핀란드, 러시아인 관광비자 입국 금지...EU행 육로 모두 막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핀란드 정부는 러시아인들이 유럽국가 간 자유 통행을 보장한 솅겐 조약에 의한 관광비자로 입국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현지시간 29일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러시아인들이 관광 목적으로 유럽연합, EU 회원국으로 가는 육로는 모두 차단됐습니다.

폴란드,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등은 이미 관광비자를 통한 러시아인들의 입국을 금지했습니다.

BBC 등에 따르면 페카 하비스토 핀란드 외무장관은 기자회견에서 현지시간 30일 오전 0시부터 이 조치가 시행된다고 밝혔습니다.

하비스토 외무장관은 "러시아인들의 핀란드 관광과 핀란드 경유로 인해 빚어지는 상황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비스토 장관은 이 같은 조치의 명분으로 "핀란드의 국제 관계 훼손"을 들면서 러시아의 부분 동원령이 상황을 평가하는 데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습니다.

하비스토 장관은 "우크라이나 영토에서 실시된 불법적인 주민투표와 발트해 해저 노르트스트림 가스관에 대한 사보타주도 우려를 더하는 요인이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러시아의 동원령 발동 이전에도 이미 핀란드는 러시아인에 대한 비자 발급을 축소했으나 하비스토 장관은 현 상황에서 그러한 조치만으로는 불충분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인도적 목적이나 가족 상봉, 직업, 학업을 위한 경우에는 입국 금지에서 제외된다고 하비스토 장관은 덧붙였습니다.

크리스타 미코넨 내무장관은 입국 금지로 인해 망명 신청과 불법적인 입국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미코넨 내무장관은 전쟁범죄를 강요당했거나 과도한 처벌에 직면했을 경우 등이 아니라면 동원령에 따라 입대하게 된 사실 자체가 망명을 허용하는 근거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YTN 김원배 (wbk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대한민국 24시간 뉴스채널 [YTN LIVE] 보기 〉
뉴스 속 생생한 현장 스케치 [뉴스케치] 보기 〉
팩트 체크 연예 특종이 궁금하다면 [YTN 스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