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드론으로 바라보는 세상

"당국, 금리인하 요구 못 버텨"...카드론 금리 9개월만에 인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은혜 기자=정부의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규제로 대출금리를 낮춰오던 신용카드사들이 자금조달처인 여전채 금리 급등을 버티지 못하고 9개월 만에 장기카드대출(카드론) 금리를 올렸다. 미국 연방준비위원회가 남은 두 차례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자이언트스텝(한 번에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연이어 밟을 가능성이 높고, 한국은행이 미국과의 금리 차이가 더 벌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이를 따라갈 것으로 전망되면서 카드론 금리는 향후 15%를 넘을 것으로 예상돼 취약 차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뉴스핌

새로운 대출규제 방식인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26일 시행된다. DSR은 개인이 상환해야 하는 연간 대출의 원금과 이자가 연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 등을 종합적으로 산정한 것으로 신용대출과 자동차할부금, 카드론 등 모든 종류의 부채를 포함한다. 기존의 총부채상환비율(DTI) 보다 대출요건이 까다로워 진다. 이날 시중은행의 대출 창고의 모습. /이형석 기자 leeh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의 카드론 평균 금리는 13.22%로 전월(12.87%) 대비 0.35%포인트(p), 6월 말(12.92%)보다는 0.3%p 올랐다. 카드사들이 카드론 금리를 올린 것은 지난해 11월 이후 약 9개월만이다.

카드사별로는 우리카드의 카드론 금리가 14.70%로 가장 높았고, 전월 말 대비 상승폭도 1.98%p로 제일 컸다. 우리카드 다음으로는 롯데카드(13.97%), 삼성카드(13.36%), KB국민카드(12.90%), 하나카드(12.84%), 신한카드(12.64%), 현대카드(12.14%) 순으로 집계됐다. 삼성카드(0.15%p), 현대카드(0.60%p)를 제외한 나머지 5개 카드사들이 일제히 카드론 금리를 올렸다.

이는 카드사들의 자금조달에 필요한 여전채 금리가 급등한 탓이다.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전날 기준 여신전문금융회사채 AA+ 등급의 3년물 금리는 5.576%로 연초(2.768%) 대비 2.808%p 올랐다. 여전채 AA+ 3년물 금리가 5%를 웃돈 건 2010년 7월 이후 약 12년 만이다. 이달 1일까지만 해도 4.973%를 유지하고 있었으나 지난 26일 5.781%까지 치솟으면서 6% 돌파 가능성을 열어뒀다.

카드사들은 수신 기능이 없기 때문에 대출 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70% 이상을 여전채를 통해 조달한다. 여전채 금리 인상으로 자금조달 부담이 커짐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DSR 산정에 카드론이 포함되자 고객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우대금리를 얹으면서까지 대출 금리를 낮춰왔다. 이 과정에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고신용자 위주로 대출을 시행하면서 취약차주들이 대출 사각지대에 몰리고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미국 연준이 지난주 FOMC에서 3차례 연속 자이언트스텝을 밟고,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 가능성이 높아지자 조달금리 부담을 이기지 못해 마침내 대출금리를 올렸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기업어음(CP) 등 조달을 다각화하기 위해 대안을 찾아왔으나 여전채 상승 압박이 지속돼 더 이상 버티기 어려워져 불가피하게 카드론 금리를 올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뉴스핌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연준이 물가 안정을 위해 남은 두 차례의 FOMC에서 연이어 자이언트스텝을 밟을 수 있다는 가능성이 높아지고, 한국은행도 이를 따라갈 수 밖에 없다는 의견이 우세해지면서 카드론 금리가 15%를 넘을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점진적 금리 인상의 전제 조건이 바뀌었다"고 밝혔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2회 연속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11월에 0.25%p 올려도 내년 1분기에 금리를 2회 추가 인상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시중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리기 어려워 2금융권으로 밀려난 취약차주들의 부담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조달 압박에 금리를 올리게 됐으나 카드론 이용자들이 주로 취약차주들인 만큼 부실 발생 가능성이 높아 리스크 관리 부담도 함께 커지고 있다"며 "카드론 금리를 계속 올리면 경쟁에서 밀릴 수 있어 속도 조절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chesed71@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