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해리스 부통령 "한국 전기차 차별 우려 잘 알아…해소 방안 모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고(故)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의 조문사절단 단장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일본 도쿄 오쿠라 호텔에서 역시 국장 참석차 일본을 찾은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과 회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오늘(27일)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을 만나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한국 전기차 차별 우려를 전달했다고 총리실이 밝혔습니다.

이에 해리스 부통령은 "한국 측의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한국 측과 긴밀한 협의 하에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 총리와 해리스 부통령은 양국 경제 협력이 한미동맹의 한 축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양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주는 경제 안보·기술 동맹으로 지속 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합의했습니다.

한 총리는 또 우리 정부의 대북 정책인 '담대한 구상'을 이행하는 데 있어 한미 간의 긴밀한 공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미국 측의 적극적인 협조도 당부했습니다.

양측은 최근 북한의 고조되는 핵 위협이 지역과 글로벌 차원의 심각한 위협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굳건한 한미연합 방위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기로 했다고 총리실은 전했습니다.

한 총리는 해리스 부통령의 29일 방한을 환영하면서 "이번 방문은 지난 5월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에 이어 한미동맹의 굳건함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상징이 될 것"이라며 "내년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한미관계를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가자"고 했습니다.

해리스 부통령은 오는 29일 한국을 찾아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하고 비무장지대(DMZ)를 둘러볼 예정입니다.

한 총리와 해리스 부통령은 고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국장 참석차 일본을 방문해 회담을 가졌습니다.

장연제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