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엔화 방어 나선 日, 하루에 3조엔 투입···"실탄 15% 소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대적인 외환 개입에도 엔달러 환율 144엔대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와 일본 은행이 지난 22일 엔화 가치 하락(엔저)에 대응하기 위해 달러를 팔아 매수한 엔화가 3조 엔(약 29조6000억 원) 규모에 달한다고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이 보도했다. 그간 일본이 하루에 엔화를 매수하는 방식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한 금액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하지만 대대적인 외환시장 개입에도 이날 엔달러 환율은 다시 144엔 대를 기록하며 “효과가 벌써 약해지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외환시장 참가자들이 일본은행의 시장 개입 규모를 분석한 결과 3조 엔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일본은행이 전날 발표한 27일 당좌예금 잔액 전망에서 ‘재정 등 요인’에 의한 당좌예금 감소액은 3조6000억 엔으로 나타났다. 외환시장 개입이 없을 경우 최대 7000억 엔 감소가 예상되는 만큼 2조9000억∼3조6000억 엔이 이번 환율 개입에 투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일본 재무성은 매수한 엔화의 규모를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외환 개입 규모는 하루 기준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 일본이 동일한 방식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한 최대 금액은 1998년 4월의 2조6201억 엔이었다. 일본의 외환보유액 가운데 당국이 당장 외환 개입에 활용할 수 있는 자금은 1361억 달러(약 19조 엔) 정도다. 일본 당국이 지난 22일 하루에 보유 중이던 실탄의 15% 가까이를 투입한 셈이다. 니혼게이자이는 “1998년을 넘어서는 사상 최대 규모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하지만 일본 외환 당국의 적극적인 개입도 엔저 흐름을 막는 데는 역부족이다. 달러당 145엔대까지 치솟았던 환율은 외환 개입 직후 140엔대까지 낮아졌으나 다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대규모 금융 완화 정책을 유지한 채 엔화 매입으로 시장에 개입하는 방식을 두고 효과가 지속될 것인지 의문을 갖는 목소리가 많다”고 전했다.

일본 당국의 평가는 다르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는 전날 오사카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외환시장 개입으로) 단숨에 5엔 정도 엔화의 가치가 높아졌으며 아직도 143엔 수준을 보이고 있어 효과가 없어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김지희 기자 ways@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