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통화·외환시장 이모저모

이창용 “미 연준과 통화스와프 정보교환 이론적으로 지금 당장 필요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은 총재 국회 답변

“문제없는데 달라면 저자세”

경향신문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사진)가 미국과의 통화스와프 체결과 관련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제롬 파월 의장이 얘기하듯이 ‘정보 교환’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밝혔다.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긴밀하게 상황 공유가 이뤄지고 있다는 정도의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 총재는 2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한·미 통화스와프를 진행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정보 교환이 있다고 답하면서 “연준의 통화스와프에는 내부 기준이 있다. 글로벌 달러 시장에서 유동성 부족 문제가 있을 때 그걸(스와프) 논의하게 돼 있다. 지난 두 차례 (한·미 간) 통화스와프 당시에도 우리나라와만 체결한 것이 아니고, 달러 유동성이 부족할 때 9개 나라와 동시에 체결했다. 연준이 (달러 유동성 등 조건이 맞는지)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책적으로 양국 간 통화스와프 관련 협의가 이뤄지고 있다기보다는, 연준이 달러 유동성 상황을 살펴보고 현황과 관련해 우리나라와 긴밀히 공유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 총재는 “이론적으로는 지금 통화스와프가 필요 없는 상황”이라며 “다만 국민이 너무 불안하기 때문에 스와프를 받으면 좋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연준의 (통화스와프) 전제조건이 맞을 때, (조건이) 그 근처일 때 얘기하는 것이 맞지, 조건이 맞지 않는데 지금 마치 우리나라에 무슨 문제가 있는 것처럼 스와프를 달라고 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저자세일 수 있다”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최근 일본 엔화와 중국 위안화 가치가 급락하면서 아시아 금융위기가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아시아 주요국이 자국 통화 가치를 방어하려 외환보유고를 쏟아붓고 있는데, 엔화·위안화 약세는 이 같은 노력의 효과를 반감시키고 자본유출 압력을 키우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글로벌 펀드들이 아시아 지역 전체에서 자금을 회수해 대량 자본 이탈로 이어질 경우 진짜 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설명했다. 일본 미즈호은행 관계자는 “위안화와 엔화 약세는 아시아 무역·투자와 관련해 통화가치를 불안정하게 할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윤주 기자 runyj@kyunghyang.com

▶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추모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