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브렉시트' 영국의 EU 탈퇴

英 새 총리에 40대 ‘철의 여인’… 리즈 트러스, 보수당 새 대표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리즈 트러스 “감세로 경제 부흥”

트러스 “내 롤모델은 대처”… 불도저 리더십 예고

조선일보

5일 영국의 새 총리로 선출된 리즈 트러스 외무부 장관이 영국 런던 퀸엘리자베스2세 센터에서 연설하고 있다./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의 새 총리로 리즈 트러스(47) 외무부 장관이 선출됐다고 BBC 등 영국 언론들이 5일(현지 시각) 일제히 보도했다. 트러스 장관은 마거릿 대처, 테리사 메이에 이어 영국 역사상 세 번째 여성 총리가 됐다.

영국 집권 보수당은 이날 낮 12시 30분(현지 시각) 지난달 1일부터 한 달여간 전국 16만 당원을 상대로 우편과 인터넷으로 실시한 당 대표 선출 투표에서 트러스 장관이 8만1326표를 얻어 리시 수낙 전 재무부 장관(6만399표)을 2만여표 차로 꺾었다고 발표했다. 의원내각제인 영국은 집권당 대표가 총리를 맡는다. BBC는 “두 후보 간 득표율 격차가 14%로 당초 예상의 절반 수준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6일 트러스 대표를 만나 그를 새 총리로 임명하는 동시에 내각 구성을 요청할 예정이다.

조선일보

5일(현지 시각) 영국 보수당의 신임 대표 선출 투표 결과가 발표된 런던 퀸엘리자베스 2세 콘퍼런스센터 강당에 리즈 트러스(왼쪽) 외무장관과 경쟁자인 리시 수낙(바로 뒤) 전 재무부 장관이 나란히 입장하고 있다. 트러스 장관은 57.4%를 얻어 보수당의 새 대표가 됐다. 그는 마거릿 대처, 테리사 메이에 이어 영국 역사상 세 번째로 여성 총리가 됐다.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러스 대표는 당선 연설에서 “감세를 통해 영국 경제를 성장시키겠다는 담대한 계획을 갖고 있다”며 “에너지 가격 급등과 공급 불안 등의 문제도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일간 더타임스 등 영국 주요 언론은 “트러스 대표는 대외적으로는 대(對)러시아 강경책,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후속 대책의 차질 없는 진행 등 전임 보리스 존슨 총리의 정책을 계승하면서, 국내적으로는 경제 위기를 우선적으로 해결하는데 몰두할 전망”이라고 전했다.

리즈 트러스 신임 보수당 대표는 여러모로 마거릿 대처 전 총리를 연상시킨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처 전 총리는 1980년대 내내 강력한 정치적 리더십을 바탕으로 뚜렷한 자유주의 보수 우파 정책을 펼쳐 ‘철의 여인(Iron Lady)’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트러스 역시 “마거릿 대처는 나의 롤 모델(role model)”이라며 정책과 리더십 등에서 대처 총리와 유사한 면모를 드러내고 있다.

조선일보

마거릿 대처 전 총리와 리즈 트러스 새 총리./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감세와 기업 경쟁력 강화, 정부 효율화 등 전형적 자유주의 경제 정책을 추구한다.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응해 “러시아를 반드시 패배시켜야 한다”며 선명한 대(對)러 강경 노선을 걸어왔다.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적극 옹호했으며 영국이 유럽연합(EU)의 틀에 갇히지 않고 국제적 영향력과 존재감을 키워나가야 한다는 믿음을 갖고 있다. 그는 중국에도 “영국과 세계 안보에 실질적 위협을 제기하고 있다”며 매우 비판적이다. 일간 데일리메일은 그의 측근을 인용해 “트러스가 총리 자리에 앉으면 (자신이 모든 사안을 주도하는) 대통령식의 통치 방식을 보일 수 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영국의 현재 상황 역시 40여 년 전 대처 전 총리 취임 때와 비슷하다. 영국은 지난 7월 10.1%의 높은 물가 상승률과 함께 2분기 국내총생산(GDP)이 전 분기보다 0.1% 감소하며 경기 침체가 예고되어 있다. 파운드 가치는 이날 장중 1.145달러까지 떨어져 1985년 이후 37년 만에 최저를 기록했다. 과거 식민지였던 인도에 올해 1분기 GDP 규모가 역전당하는 굴욕도 겪었다. 실업률은 3.8%로 낮지만, 급격한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실질 임금 하락으로 근로자의 불만이 폭발, 철도·지하철·버스·환경 미화 등 공공 부문 전체로 파업이 확산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파업과 스태그플레이션(물가 상승과 함께 경기가 침체하는 현상)이 겹쳤던 1970년대 말 상황과 판박이”라고 평가했다.

대처 전 총리는 당시 위기를 이른바 ‘영국병(British Disease)’으로 진단하고 ‘대처리즘(Thatcherism)’으로 극복했다. 광업 노조를 중심으로 한 전국적 파업에 강경 대응하고, 노동시장 자유화, 기업 감세, 경쟁 촉진, 정부 부문 축소와 민영화 등의 정책을 대거 도입했다. 영국 경제의 문제 원인을 외부에서 찾지 않고, 비효율성이 장기 누적된 데 따른 내부적 문제로 파악하고 ‘체질 개선’을 통한 해결책을 제시했다.

조선일보

5일 영국의 새 총리에 선출된 리즈 트러스가 총리로 확정된 뒤 남편 휴 오리어리의 축하를 받고 있다./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트러스 역시 이와 유사한 해법을 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리 취임 후 가장 시급한 과제는 물가 급등으로 인한 생계비 지원 대책이다. 영국은 당장 10월 중 전기료가 80%가량 뛸 예정이다.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은 이미 수십조 원을 들여 현금 지원과 일시적 세금 인하 등의 대책을 최소 두 차례 이상 내놨다. 영국은 그러나 존슨 총리의 거짓말 의혹으로 인한 정치적 혼란으로 대응 시기를 놓쳤다. 트러스는 우선 이 문제부터 해결한 뒤, 기업 감세와 에너지 산업 구조 혁신을 내세운 ‘트러스표 개혁’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일간 더타임스 등은 “트러스는 단기적 문제 대응이 아닌, ‘영국의 근본적 변화’를 내세우며 자기 색깔이 분명한 정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브렉시트를 계기로 한 유럽연합 등 주변국과의 갈등, 스코틀랜드 독립 시도 등에 대해서는 존슨 총리 시절의 정책적 입장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트러스 본인이 외무 장관과 브렉시트 담당 장관 등을 지내며 직접 다뤄온 이슈이기도 하다. 그는 당내에서 존슨 전 총리에 대한 사임 압력이 높아지고, 내각 구성원마저 사표를 내던질 때에도 끝까지 존슨 총리를 옹호, ‘의리 있는 정치인’이라는 인정을 받았다. 영국 정치권에서는 대처 총리가 1982년 아르헨티나와 포클랜드 전쟁에 뛰어들어 ‘강골’의 면모를 보였듯, 트러스 역시 대외 문제에는 양보 없는 ‘강수’로 대처할 것이라는 전망이 주를 이루고 있다.

[파리=정철환 특파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