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가수 김호중 전시회 '별의 노래', Mr. Brainwash·임남훈 작가 참여 눈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가수 김호중의 전시회 '2022 김호중 展 별의 노래'에 세계적인 아티스트 미스터 브레인워시(Mr. Brainwash)와 임남훈 작가가 참여해 주목된다.

오는 9월 17일부터 11월 20일까지 더 서울라이티움(갤러리아포레 소재)에서 개최되는 이번 김호중 전시회 '별의 노래'는 대중을 향한 김호중의 희망과 꿈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물론, 회화·미디어아트·인터렉티브아트·설치예술 등을 통해 음악과 예술의 조화를 선보일 것으로 알려져 뜨거운 관심을 이어왔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는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프랑스 팝 아티스트 미스터 브레인워시(Mr. Brainwash)가 참여한다. 그는 현대미술의 새로운 지표로 한 획을 긋고 있는 만큼 이번 전시회에서도 압도적인 존재감의 작품을 선보일 것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지난 8월 첫 호주 전시회(Perth)에서의 Mr. Brainwash [사진=트위터 갈무리] 2022.08.19 digibobo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색의 특징을 개성 넘치게 표현하며 자신만의 예술을 그려나가고 있는 임남훈 작가도 참여해 '별'에 대한 의미에 깊이를 더하며 강렬한 예술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미스터 브레인워시의 본명은 티에리 게타(Thierry Guetta)다. 처음에 그는 뱅크시(Banksy)의 다규멘타리 인물이었기 때문에 한 인물의 가상 설정인지, 진짜 예술가인지 많은 사람들이 혼동했다. 다큐멘타리 공개 이후 2008년 그는 'Life Is Beautiful'이라는 전시회를 열어 데뷔했다.

브레인워시는 자기 자신이 과거일 수도, 미래일 수도 있으며, 뱅크시, 피카소, 제프 쿤스도 될 수 있다고 말한다. 그의 예술에 제한이 없다는 표현이다. 다만 그는 항상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으려고 노력한다. "예술은 바로 우리 심장과 같은 것이다. 마음이 시키는대로 하는 것이 바로 예술"이라고 강조한다.

그의 작품은 희망을 노래한다. 사회의 어두운 부분을 주목하거나 강조하는 그래피티와 달리 그의 작품들은 사람들을 웃게 만들고, 사랑을 느끼게 하고, 삶의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해 보게 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2022.08.19 digibobo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Mr.Brainwash의 작품들 [사진=홈페이지, 트위터 갈무리] 2022.08.19 digibobo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또 다른 아티스트나 유명인들을 그리기도 한다. 비틀즈나 아인슈타인, 찰리 채플린, 마릴린 먼로 등 과거의 아이콘들과 케이트 모스나 마돈나 같은 현재의 아이콘들을 다양한 색채와 배치해 재치스러운 작품들을 만들어낸다.

그는 2016년 한국을 방문, 인사동 아라아트센터에서 전시회를 갖기도 했다. 당시 그는 "모두가 하루 한번 살고 또 하루를 살아가는 게 인생이다. 인생에 대해 고마워해야 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인생은 소중한 것이니 주어진 것에 감사하고 즐겁게 살아야 하지 않을까?"라고 자신의 인생관과 예술관을 설명했다.

한편 단국대에서 서양화를 전공한 임남훈 작가는 매우 개성적인 인물화와 누드화로 주목을 받고 있다. 어렸을 때부터 그림에 특출한 소질을 보여 학창 시절 전국 미술대회의 상은 다 휩쓸고 다녔던 임작가는 어느날 문득 아름다움 중 으뜸은 그 사람의 얼이 담긴 인물이라는 점을 깨달았다. 그리하여 한 인물의 철학과 내면을 깊이 있게 담으려 20대부터 관상과 역학을 공부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임남훈, 'I have to find a nest' 130 cm x 80 cm, oil on canvas(2014) [사진=임남훈 홈페이지] 2022. 8.19 digibobo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이 공부를 통해 환경과 배경,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내면적 철학이 그 사람의 얼굴을 완성시킨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는 자신이 보는 느낌과 감성, 그리고 관상에 중심을 두고 빠르게 직관적인 표현으로 인물을 화폭에 담는다. 첫 인상이 곧 구상인 임작가는 사람을 '색상'으로 기억한다. 처음 사람을 대면하는 순간, 그의 머릿속에 상대방의 이미지가 색으로 각인된다고 한다.

바로 그래서 그는 붓이 아닌 나이프로 작업을 한다. 나이프가 오히려 다양한 느낌을 낼 수 있어서 좋다고 하는 임작가는 나이프 작업이 추상적 느낌도 있고, 세밀한 묘사가 안 된다는 사실이 매력적이라고 한다. 그는 나이프를 잡으면 한 시간 안에 그림 그리는 작업을 끝내는데, 묘사를 넣지 않기 위해 빨리, 느낌으로 그리는 것이 자신만의 작업 특징이라고 밝히고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조용준 기자 = 임남훈 NUDE+S21, 72.7cmX60.6cm_Oil+on+canvas(2019) 2022.08.19 digibobo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2022 김호중 展 '별의 노래' 티켓은 19일 오후 2시 온라인 예매 사이트 인터파크에서 오픈된다. 국내외를 불문한 아티스트들의 참여 소식까지 알려진 김호중 전시회 '별의 노래'는 '인연과 승리의 노래(vincero)'라는 주제를 전시회라는 방식을 통해 새롭게 소통해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중이다.

digibobos@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