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中 '제로코로나' 자승자박…당대회 앞두고 3분기 성장률 먹구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중국경제 충격 ◆

매일경제

14일 중국 남부 하이난성 싼야에서 방역복을 입은 자원봉사자들이 핵산검사 샘플을 들고 이동하고 있다. 싼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자 중국은 항공편과 철도 등 대중교통 운행을 중단시켰고 약 15만명에 달하는 여행객이 일주일 동안 호텔 등에 격리됐다. [신화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이 15일 발표한 경제지표는 시장 전망치는 물론 자체 예상치도 크게 하회했다. 소비·생산·투자 모든 지표가 경기 침체를 가리켰다. 상하이 봉쇄 이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14억명에 달하는 내수시장을 발판으로 경기를 회복하고 있다는 중국 정부 낙관론에도 금이 갔다. 중국 국가통계국이 이날 발표한 지표는 3분기 경제성장률 회복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고 있다. 중국 경제성장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소비지출은 시장 전망치(5%) 대비 절반 정도에 불과한 2.7%에 그쳤다. 특히 외식 수요가 1.5% 감소해 상하이 봉쇄 해제 이후에도 소비 심리가 여전히 움츠러들었다는 점을 반영했다.

기업의 생산활동이 얼마나 활발한지를 보여주는 지표인 산업생산 증가율은 상하이 봉쇄 직후인 4월 -2.9%로 급전직하한 뒤 5월(0.7%)부터 회복돼 6월에는 3.9%로 'V자' 반등 곡선을 그리는 듯했지만 7월 3.8%에 그쳐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다. 국유기업(5.4%)과 합자기업 투자(4.4%)를 제외한 민간기업 투자도 1.5%대로 나타났다.

매일경제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부동산시장 침체는 현재 백약이 무효한 상태다. 올 들어 줄곧 대도시 집값이 떨어지고 거래 건수는 줄어들고 있다. 이날 중국 국가통계국 발표에 따르면 올 들어 7월까지 중국 내 부동산 개발기업의 부동산 투자 증가율은 -6.4%에 불과했다. 지난달(-5.4%)에 이어 낙폭이 커졌고 전년 동기(12.7%)와 비교하면 부동산시장 위축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다.

지방 도시들을 중심으로 대출규제와 다주택규제 등을 잇달아 완화하고 있지만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개발업체들이 주택사업을 축소하고 있다는 의미다. 중국 경제부처와 인민은행도 개발업체에 대한 자금 지원 방안을 발표했지만 개발사들이 투자를 주저하고 있다. 문제는 부동산 투자 감소가 재정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이다. 중국 지방정부들은 재정의 상당 부분을 택지 분양에 의존하고 있는데 올 들어 개발사업이 줄어 택지 판매가 계속 감소하고 있다. 중국 지방정부들은 경기 침체 우려에도 과감한 부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데, 부동산발 재정난이 그만큼 심각하다는 것을 드러낸다.

줄리언 에번스프리처드 캐피털이코노믹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7월 데이터는 봉쇄 이후 회복세가 다시 꺾였고 소비자들이 대출상환을 거부하는 상황이 부동산 부문에서 새로운 악재로 작용해 경제 활력이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3연임을 결정하는 10월 중국 공산당대회가 석 달이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중국 정부가 2015년 이후 처음으로 경제성장 목표치 달성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상반기 GDP 성장률은 2.5%에 그쳤다. 일부 전문가는 이날 즉각 중국의 3분기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녜원 화바오트러스트 이코노미스트는 3분기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보다 1%포인트 낮춘 4~4.5%로 제시했다. 중국 당국의 올해 성장률 목표치는 '5.5% 안팎'이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즉각 대출금리 완화 정책을 내놓고 위기론 진화에 나섰다. 인민은행은 이날 4000억위안(약 77조5040억원) 규모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대출금리를 기존 2.85%에서 2.75%로 0.1%포인트 인하했다. 7일물 역환매조건부채권에 적용하는 금리도 2.10%에서 2.00%로 내려갔다. 이는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 기조와 중국 내 물가 상승 추이를 지켜보며 당분간 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시장 전망을 비켜간 것이다. 중국의 3분기 경제성장률은 코로나19 방역정책 완화 정도에 좌우될 전망이다. 단 한 명의 감염자도 용납하지 않는 '정치 방역'이 경제를 위축시킨 만큼 당국이 향후 방역규제 완화와 경제 정상화에 나선다면 8~9월 경기지표가 개선될 여력이 충분하다. 실제로 베이징과 상하이 등 대도시에서는 최근 들어 전면 봉쇄나 전 주민 검사와 같은 극단적 조치를 자제하는 추세다.

푸링후이 국가통계국 대변인도 이날 "코로나19가 통제되면 억눌렸던 소비가 살아날 것"이라고 말했지만 계속되는 코로나19 무관용 정책은 지역경제를 뿌리째 흔들고 있다. '세계의 슈퍼마켓'으로 불리는 중국 저장성 동부 이우시는 지난달부터 코로나19 확산으로 도시 기능이 상당 부분 마비됐다. 지난 11일부터는 봉쇄가 연장돼 생산을 중단하는 공장이 늘었다. 이달 초부터 확진자가 급증한 하이난성 싼야에서는 항공편과 기차 등 대중교통 운행이 중단됐고 여행객 약 15만명의 발이 일주일간 묶였다.

[베이징 = 손일선 특파원 / 이유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