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쏘련군 렬사들 잊지 않는다” 헌화…김정은-푸틴, 광복절 축전 교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적대세력 대항 공동전선 새로운 단계”

푸틴 “쌍무관계 계속 확대, 동북아 안정 이바지”


한겨레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4일 ’조국해방 77돌’을 기념해 해방탑에 화환을 보냈다고 <노동신문>이 15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한테 보낸 축전에서 “오늘 적대세력들의 군사적 위협과 도발, 강권과 전횡을 짓부시기 위한 공동전선에서 두 나라 사이의 전략전술적 협동과 지지연대는 새로운 높은 단계에 올라서고 있다”고 밝혔다고 <노동신문>이 15일 1면에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조국해방 77돌”, 곧 광복절을 계기로 푸틴 대통령한테 보낸 축전에서 “공동의 원수를 반대하는 항일대전의 나날에 맺어진 조로친선”을 강조하며 이렇게 밝혔다.

김 위원장은 “조선과 로씨야(러시아) 사이의 친선협조관계가 2019년 울라지보스또크(블라디보스톡 북·러 정상회담)에서 이룩된 합의에 따라 모든 분야에서 더욱 활력있게 강화발전되어 두 나라 인민들의 번영과 복리에 이바지하리라는 확신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15일 보내온 축전에서 “나는 우리가 공동의 노력으로 종합적이며 건설적인 쌍무관계를 계속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확신한다”며 “이것은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 지역 전반의 안전과 안정을 강화하는 데 이바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제훈 선임기자 nomad@hani.co.kr

▶▶<한겨레>기자들이 직접 보내는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동물 사랑? 애니멀피플을 빼놓곤 말할 수 없죠▶▶주말에도 당신과 함께, 한겨레 S-레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