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양태종 삼성전자 부사장 "'워치5' 온도센서 활용한 건강관리 기능 추가 계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식약처 인증 후 체온 측정 기능 추가할 듯
수면, 운동, 건강관리 등 폭넓게 활용
원격의료, 보험 등 신시장 활용 가능성
개방형 생태계 구축해 새 기능 추가


파이낸셜뉴스

양태종 삼성전자 MX사업부 헬스개발팀장(부사장)이 지난 11일(한국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갤럭시워치5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미국)=장민권 기자】 "'갤럭시워치5'의 온도 센서를 활용한 기능들은 출시 시기를 고민 중이다."
양태종 삼성전자 MX사업부 헬스 개발팀장(부사장)은 지난 11일(한국시간) 갤럭시 언팩 행사가 열린 미국 뉴욕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갤럭시워치5 온도 센서로 추가할 구체적 기능에 대해 "팔목 위에서 피부 온도를 재는 기능은 수면, 운동, 건강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최근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공개된 갤럭시워치5는 시리즈 사상 처음으로 적외선 온도 센서를 채용했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온 측정 기능 인증을 받지 못했다. 양 부사장은 채혈 없이 혈당을 측정하는 기능의 탑재 여부에 대해서도 "현 단계에서는 온도 센서 기능과 비슷하게 어떤 식으로 서비스와 연계할 지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같은 발언은 식약처 인증 등을 거친 후 기기 업데이트를 통해 온도 센서를 접목한 진단 기능의 추가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해석된다.

양 부사장은 "스마트워치는 몸이 제일 오랫동안 접촉하는 웨어러블"이라며 "웨어러블과 헬스케어간에는 굉장히 많은 가능성이 있고, 더 많은 데이터의 활용이 가능할 때 건강관리를 위해 도움이 되는 기능들이 지속적으로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워치를 활용한 원격의료, 보험 등 새로운 서비스 출시도 검토중이다. 미국 최대 규모 의료그룹인 '카이저퍼머넌트'는 병원에서 퇴원한 심장질환 환자들의 상태를 모니터링 하기 위해 수 년 전부터 갤럭시워치를 활용하고 있다. 이에 퇴원 환자들의 재입원율도 크게 낮아졌다는 게 삼성전자의 설명이다. 양 부사장은 "갤럭시워치가 그동안 '웰니스'에 집중해왔지만, 앞으로 다양한 시장으로 가능성은 무궁무진할 것"이라고 했다.

양 부사장은 수면과 체성분 측정 기능을 갤럭시워치5의 강점으로 꼽았다. 갤럭시워치5는 미세전류를 흘려 보내는 '바이오액티브 센서' 기능을 통해 운동 시작부터 휴식 및 회복 등 건강관리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갤럭시워치5의 체성분 측정 기능은 전작보다 정확도를 높아졌고, 심박과 혈압도 측정한다. 또 수면 중 코골이와 산소포화도 등 수면 관리 기능을 업그레이드했다.

양 부사장은 "수면 기능은 삼성전자가 시장의 어느 경쟁사보다 많이 투자를 했고, 기술력에서도 굉장히 앞서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체지방 측정 기능과 연관된 서비스에 대한 가능성도 굉장히 클 것"이라고 부연했다.

양 부사장은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기로 진화한 갤럭시워치5의 기능 강화를 위해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