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정은 고열’ 소식에… 눈물 훔치고 얼굴 빨개진 북한 관리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코로나19에 확진된 것으로 추정되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이를 접한 북한 고위 관리들이 일제히 눈물을 터뜨리는 모습이 포착됐다.

이데일리

지난 10일 열린 전국비상방역회의 연설에서 김여정 부부장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고열 소식을 전하자, 참석자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 (사진=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은 지난 10일 평양에서 열린 전국비상방역총화회의에서 “방역 전쟁의 나날 고열 속에 심히 앓으시면서도 자신이 끝까지 책임져야 하는 인민들 생각으로 한순간도 자리에 누우실 수 없었던 원수님”이라며 김 위원장의 코로나19 감염을 시사했다.

이어 김 부부장은 “무서운 열병을 앓으면서도 원수님 계시기에 우리는 꼭 이 사선의 고비를 넘고 무조건 살 수 있다는 억척의 믿음을 심신에 불사약으로 채우며 병마와 싸워 이긴 인민들의 모습은 영도자와 인민 사이의 혈연적인 정과 신뢰와 믿음이야말로 이 세상 그 무엇으로써도 깨뜨릴 수 없는 불가항력이다”고 강조했다.

코로나 사태 속에서 최고지도자의 건강은 최고 기밀인 만큼, 북한이 공식 석상에서 김 위원장의 건강 상태를 직접 거론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한편 당시 현장 상황을 담은 영상에는 회의에 참석한 북한 고위 관리들이 관객석에서 김 부부장의 연설을 들으며 눈물을 훔치는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다.

이데일리

(사진=조선중앙TV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여성은 손수건을 손에 꼭 쥔 채로 눈물과 콧물을 연신 닦았다. 또 다른 이는 손으로 입을 가린 뒤 새어 나오는 울음을 삼키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군복을 입은 한 남성을 빨개진 얼굴로 흘러나오는 눈물을 억지로 삼키며 김 부부장의 연설을 경청했다.

이 자리에서 김 부부장은 코로나19가 남측으로부터 유입된 것이고 주장하며 ‘강력한 보복성 대응을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전선 가까운 지역이 초기발생지라는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남조선 것들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했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관객석에서는 박수와 환호성이 터져 나왔다.

이를 두고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YTN을 통해 “국가비상방역총사령관으로서 밤낮으로 일하다가 생긴 피로 누적의 우회적 표현이고 코로나를 포한한 모든 아픔을 주민과 함께한다는 애민지도자상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분석된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노동장 기관지 노동신문은 12일 “나라가 처음 겪는 위기 사태 앞에서 어느 하루 한시도 마음을 못 놓으시고 그토록 커다란 마음속 고충을 이겨내시며, 때로는 안타까움에 속태우시면서도 인민들 앞에서는 언제나 환히 웃으시며 힘과 용기를 북돋아 주신 총비서 동지”라며 “자신의 아픔과 노고는 다 묻어두시고 애오라지 사랑하는 인민을 위해 그리도 온 넋을 불태우셨다”고 찬양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