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역사의 목소리' 미국 역사학자 데이비드 매컬러프 별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직 미국 대통령들의 전기로 퓰리처상을 두 차례 수상한 베스트셀러 작가인 데이비드 매컬러프가 현지시간으로 지난 7일 향년 89세로 별세했다고 출판사인 사이먼앤드슈스터가 밝혔습니다.

로이터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매컬러프는 매사추세츠주 힝엄의 자택에서 5명의 자녀가 지켜보는 가운데 세상을 떠났습니다.

매컬러프는 미국의 2대 대통령인 존 애덤스와 33대 대통령인 해리 트루먼, '하늘의 개척자'인 라이트 형제 등 미국 역사에서 중요한 인물들을 심도 있게 탐구한 역사학자입니다.

뉴욕의 브루클린 브리지 건설과 파나마 운하 건설 등 의미가 큰 역사적 사건들에 대해서도 저서를 남겼습니다.

1993년 트루먼 전 대통령의 전기 '트루먼'으로 첫 번째 퓰리처상을 받은 데 이어 2002년에는 '존 애덤스'로 두 번째 퓰리처상을 수상했습니다.

'존 애덤스'는 HBO 방송에서 미니시리즈로 제작됐습니다.

또 '바다들 사이의 길: 파나마 운하의 창조'와 '말 위에서의 아침들'로 전미도서상도 받았습니다.

1933년 피츠버그에서 태어난 매컬러프는 예일대에서 영문학 학사 학위를 받고 뉴욕시로 이주해 스포츠 잡지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티드'에서 일했습니다.

매컬러프는 19세기 2천200명의 사망자를 낸 펜실베이니아주 존스타운 댐 붕괴 사건을 다룬 '존스타운 홍수'라는 첫 작품을 1968년에 출간한 것을 시작으로 모두 12편의 저서를 집필했습니다.

이런 공로로 매컬러프는 지난 2006년 당시 조지 W. 부시 대통령으로부터 '자유의 메달' 훈장을 받았습니다.

훈장 수여식 때 부시 전 대통령은 매컬러프를 가리켜 "역사의 목소리"라고 평가했습니다.

고인은 지난 2007년 WSJ 인터뷰에서 "역사를 날짜 또는 인용문구의 암기로서 가르쳐서는 안 된다"며 "역사는 누구에게나 가장 매력적이지만, 특히 젊은이들에게는 이야기를 통해 역사에 생명을 불어넣을 때 더욱 그렇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이현영 기자(leehy@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