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중부 물폭탄] 수도권 등 호우경보 지역 확대…중대본, 2단계 격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김보영 기자 = 행정안전부는 집중 호우로 8일 오후 9시30분부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를 비상 1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고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 발령한다고 밝혔다.

뉴스핌

[광명=뉴스핌] 박승봉 기자 = 광명시 목감천이 폭우로 범람위기에 처했다. 2022.08.08 1141world@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행안부는 이날 오전 7시30분부터 중대본 비상 1단계를 가동해 호우에 대응 중이다.

이상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관계부처·지자체 및 유관기관의 비상근무체계 강화와 호우 대비에 모든 역랑을 집중할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야간시간에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산간계곡, 하천변 등 야영객·피서객에 대한 집중 계도를 실시하고, 인명피해 우려지역은 적극적인 사전대피로 인명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특보지역은 피해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해 응급복구를 실시하고 추가피해 예방과 국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관계기관 총력대응 할 것을 지시했다.

중대본은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을 때 대응과 복구·수습을 총괄·조정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기 위해 행안부에 두는 기구다. 대응 수위는 총 3단계로 나뉜다.

위기경보 단계는 '관심-주의-경계-심각' 4단계로 나뉘며 전국적으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했을 때 심각으로 격상해 대응하게 된다. 향후 기상 상황에 따라 중대본 대응 수위와 위기경보 단계는 조정될 수 있다.

한편 기상청은 이날 오후 6시를 기해 기상특보를 업데이트 서울의 경우 전역에 호우경보가 내려져 있다.

같은 시각 서울을 포함해 수도권 대부분 지역에 호우경보 및 주의보가 발효돼 있다. 좀 더 범위를 넓히면 중부 지역에 많은 비와 강풍이 나타나고 있다.

이날 오후 6시까지만 해도 서울시내 도로 가운데 집중호우로 인해 통제되는 구간이 없었지만 오후 6시 30분부터 동부간선도로 전 구간(수락지하차도~성수JC)에 대해 전면통제가 이뤄지고 있다.

서울시는 호우가 지속되면서 유동적으로 도로 통제 구간이 추가될 수 있어 관련 교통 정보 확인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서울시는 호우경보가 해제될 때까지 비상 근무를 지속 대중교통 운행 및 도로 상황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이상민 중대본부장은 "국민께서는 강우 집중시간에 안전한 곳에 머물러 달라"며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해 비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kboyu@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