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S&P “한은, 이달 기준금리 0.5%P 인상 빅스텝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한국은행 본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한국은행이 이달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 포인트 인상하는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루이 커쉬 S&P 아태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6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국제금융센터 초청 세미나 사전 간담회에서 “한은을 포함한 중앙은행들은 연말까지 지속해서 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 갈 것”이라며 “한은은 이달 회의에서도 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에서는 0.5% 포인트 인상도 예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한은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는 오는 13일 열린다.

커쉬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향후 한국 금리가 0.75% 포인트 정도 더 인상될 것으로 본다”며 “일반적으로 한국의 평균적인 중립 금리는 2.5% 수준인데, 환율이 지속적으로 상승 압박을 받고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원자재와 에너지 가격이 더 상승하면 이보다 더 높은 금리 수준의 통화정책 경로를 선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한국의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6.0%)은 정말 오랜만에 보는 수치였다”며 “이런 수치가 나오니 한은도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처럼 조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은 입장에서는 미국 금리가 높아지면 원화가 약세를 보여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문제가 가중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경제가 역성장 위협을 받고 있지는 않다고 봤다. S&P는 지난 4일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6%로 제시했다. 그는 “글로벌 경제 성장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지만 올해와 내년은 아직 전반적으로 플러스 추세”라며 “향후 5년을 전망했을 때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 상승) 가능성도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홍인기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