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오늘의 외교 소식

나토 아태확장에 바빠진 中…외교부장 동남아 5개국 방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왕이, 미얀마·인니·태국·필리핀·말레이시아 등 방문

연합뉴스

왕이 중국 외교부장
[중국 외교부 제공]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3일부터 미얀마,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5개국을 잇달아 방문한다.

2일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왕 부장은 순방 기간 미얀마에서 란창강·메콩강 협력 외교장관회의(미얀마·라오스·태국·캄보디아·베트남 등 참가)를 주재하고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에 참석한다.

왕 부장은 각 방문국과 양자 외교장관 회담도 개최할 것으로 보인다.

왕 부장은 이어 중국으로 돌아와 광시좡족자치구 난닝에서 중국-베트남 양자협력 지도위원회 제14차 회의, 중국-캄보디아 정부 간 조정위원회 제6차 회의를 각각 주재한다.

14일까지 이어지는 이들 일정을 통해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10개국) 대부분 국가와 접촉하는 것이다.

왕 부장의 대(對)동남아 외교는 미국 주도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지난달 29∼30일 열린 정상회의에서 중국을 '도전'으로 규정하고,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 정상을 참석시키며 아태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를 모색한 직후 이뤄진다.

중국으로선 앞마당 격인 동남아 국가들과의 관계를 강화해 나토 등을 앞세운 미국의 대중국 포위망 확장에 동남아 국가들이 동참하지 않도록 유도하려는 행보로 읽힌다.

앞서 중국은 지난달 23일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신흥 경제 5개국) 정상회의를 열고 브릭스 회원국 확대를 추진키로 하는 등 우군 확충에 진력하고 있다.

jhch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