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김건희 여사, 스페인 왕비 레티시아에 “우리는 나이가 같다” 인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페인 국왕 초청 만찬서

각국 정상 부인들과 교류


한겨레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28일(현지시각) 스페인 마드리드 왕궁에서 열린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내외 주최 만찬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부인 질 바이든 여사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정상회의를 계기로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28일(현지시각) 스페인 국왕 초청 갈라 만찬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참석한 각국 ‘퍼스트레이디’들과 교류했다고 대통령실이 29일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전날 밤 8시30분부터 10시까지 스페인 왕궁에서 열린 펠리페 6세 국왕 부부 주최 갈라 만찬에서 각국 정상 부인들은 지난달 한국의 새로운 퍼스트레이디가 된 김 여사에게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보여줬고, 김 여사는 한국 문화와 산업의 우수성 등을 적극 설명했다”고 전했다.

김 여사는 먼저 만찬을 주최한 레티시아 스페인 왕비와 대화하면서 “한국에서 동갑은 자연스럽게 가까운 사이가 된다. 우리는 나이가 같다”고 인사했다고 한다. 레티시아 왕비가 “나는 9월에 50살 된다”고 말하자, 김 여사는 “나도 9월2일이 생일”이라고 답했고 이에 레티시아 왕비는 “난 (9월) 15일”이라고 반가움을 표시했다고 한다. 이어 김 여사는 레티시아 왕비에게 “왕비님은 패션스타로도 한국에서 아주 유명하고 인기가 많으시다”고 칭찬하면서 “한국은 화장품 등 케이(K)뷰티 산업이 매우 훌륭하다”고 소개했다. 그러자 레티시아 왕비는 “3년 전 한국 갔을 때, 여자들이 다 예뻐서 놀랐고, 그래서 화장품을 잔뜩 샀다”고 화답했다. 김 여사는 “한국에 다시 오시면 좋겠다. 정중하게 모시고 싶다”고 제안했다.

대통령실은 바이든 대통령과 김 여사의 대화 내용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먼저 김 여사를 알아보고 웃으며 다가와 악수를 청하면서 “다시 만나게 돼서 반갑다. 언제 도착하셨나”고 묻자, 김 여사는 “어제 도착했다”고 대화를 이어나갔다고 한다. 김 여사는 바이든 대통령에게 “지난달 방한 때 매리드 업(married up·결혼 잘했다)이라고 말씀한 것이 화제가 됐다. 그런 말씀 자주 하시느냐”고 물었고, 바이든 대통령이 이에 “그 이야기를 많이 한다. 나는 결혼하려고 (아내 질 바이든에게) 5번이나 고백했을 정도다. 질 바이든이 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내가 질 바이든을 더 사랑한다는 것을 세상 사람들은 다 알고 있다”고 말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가 조성됐다. 앞서 지난달 20일 한-미 정상회담 당시, 김 여사를 만난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에는 이런 말이 있는데, 윤 대통령과 저는 ‘매리드 업’한 남자들”이라고 말하며 분위기를 풀었는데, 김 여사가 당시 발언을 기억했다가 이날 만찬에서 거듭 언급하며 친밀함을 표시한 것이다.

김 여사는 또 옆에 있던 질 바이든 여사에게는 “지난번에 한국에 오시지 못해 너무 아쉬웠는데, 여기서 이렇게 뵈니 너무 반갑다. 다음엔 두 분이 함께 (한국에) 오시라”고 인사했고, 두 사람은 미술과 문화를 주제로 대화를 이어나갔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김 여사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부인인 브리짓 마크롱 여사와도 인사했다고 한다. 마크롱 여사가 “나는 한국을 매우 좋아하고 관심이 많다”고 먼저 말문을 열었고, 김 여사는 “만나게 돼 기쁘다. 우리 사이는 물론 두 나라가 잘됐으면 너무 좋겠다”고 인사하면서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대통령실은 또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부인인 아가타 코른하우저 두다 여사가 김 여사에게 7년째인 퍼스트레이디 생활의 어려움을 얘기하며 “김 여사가 한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찾길 바란다”고 덕담했다고 전했다.

마드리드/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