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野 '전대 룰' 쟁점은...①집단vs단일체제 ②권리당원·일반국민 비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홍석희 기자 = 차기 총선까지 당을 지휘할 지도부를 선출하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두 달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당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본격적인 '전당대회 룰 개정' 논의에 돌입했다.

내달 11~12일까지 룰 개정이 마무리될 예정이기 때문에 향후 2주간 핵심 쟁점인 집단지도체제 전환 여부 및 권리당원 및 일반 국민 비중 상향 여부 등을 두고 계파 간 의견 대립이 최고조에 이를 전망이다.

전준위는 지난주 워크숍에서 의원들의 견해를 종합한 뒤 27일 전체회의부터 구체적인 전대 룰 개정 논의를 시작했다. 이날 전체회의에선 집단지도체제 전환 여부와 대의원·권리당원·일반국민 선거인단 구성비에 대해 집중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전용기 전준위 대변인은 이날 전체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집단지도체제로 갈 것이냐를 비롯한 지도체제 내용과 선거인단 비율 등에 대한 전체적인 의견을 들어봤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규백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차기 지도부 구성 방식과 선출 규정 마련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첫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06.20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집단지도체제, 통합보단 분화시킬 가능성"

집단지도체제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함께 선출한 뒤 1위가 대표를 맡고, 2위부터 순위대로 최고위원을 맡는 방식이다. 현재 민주당은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단일지도체제를 채택하고 있다.

집단지도체제로 변경될 경우 지도부는 당 대표 1인의 수직적 구조가 아닌 최고위원 간의 수평적 협의체로 운영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 9일 민주당 재선 의원들이 비대위에 집단지도체제를 건의한 것도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는 데 적합하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러나 집단지도체제가 도입될 경우 계파 간 다툼이 더욱 격화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수도권 지역의 한 초선 의원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집단지도체제는 전체 권한을 각자가 나눠 갖는 구조"라며 "사무총장부터 시작해서 각자가 인사권에 개입함으로써 당을 통합하기보단 오히려 분화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당대회가 임박한 상황에서 지도체제를 둘러싼 계파 갈등이 격화할 경우 당내 혼란만 가중될 것이란 우려도 흘러나온다. 현실적으로 합의하기 어려운 룰을 두고 다투기보단 당의 노선이나 정강·정책을 두고 논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뉴스핌

[인천=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후 인천 계양산 야외공연장에서 열린 '같이 걸을까, 이재명과 위로걸음' 행사에서 지지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2.06.18 yooksa@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권리당원·일반국민 상향엔 공감대...관건은 구체적 비율

이에 반해 전당대회 선거인단 반영 비율에서 권리당원과 일반 국민의 비중을 높여야 한다는 견해는 비교적 힘을 얻고 있는 모양새다. 현재 민주당 전당대회에서는 대의원 45%·권리당원 40%·일반 국민 여론조사 10%·일반 당원 5%의 투표 반영 비율을 합산해 본 투표의 당락이 결정된다.

이에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지금은 권리당원이 122만명이 넘어섰기 때문에 대의원과의 표의 등가성을 그대로 두고 판단하긴 상당히 어렵지 않겠냐"며 권리당원 투표 비율 상향을 시사한 바 있다.

박용진 의원은 "권리당원과 강성 지지자만 지도부를 뽑아선 안 된다"며 "일반 국민 의견이 더 반영되도록 권리당원 50%·일반 국민 여론조사 50%로 룰을 바꿔야 한다"고 거듭 주장하고 있다.

권리당원의 증가 등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대의원·권리당원·일반 국민의 비중을 조정할 수밖에 없다는 게 당내 중론이다. 지난주 열린 의원 워크숍에서도 전당대회 룰 개정과 관련해 권리당원 비율 조정·국민 여론 확대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다.

관건은 대의원과 권리당원 사이의 구체적 비율이다. 친명계는 강성 지지층에서 우위인 만큼 권리당원 비율을 높이자고 주장하는 반면 당내 기반이 탄탄한 친문계는 대의원 비율 축소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계파 간 의견 대립 장기화를 막기 위해 중간 정도에서 절충점을 찾을 것이란 전망이다. 서울 지역의 한 중진 의원은 "대의원의 비율이 너무 높아져서 이걸 줄이자는 것에 대해선 이전부터 큰 이견이 없었다"며 "상당한 수준의 합의를 전제로 대의원 30%·권리당원 40%·일반 국민 여론조사 30% 정도 로 바꾸는 것 정도를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hong9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