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美 "G7, 러 석유 가격상한제 도입 최종 논의…에너지 시장 보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G7 정상들, 상한제 지지 선언 후 재무장관들에 메커니즘 개발 지시"

뉴스1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독일 바이에른주 엘마우성에서 만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화상 대화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강민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워싱턴=뉴스1) 김현 특파원 = 주요 7개국(G7) 회원국들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대응의 일환으로 러시아산 석유의 가격 상한제를 설정하는 방안 합의에 가까워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격 상한제는 러시아가 석유를 판매함으로써 얻는 이익을 제한하고자 하는 것으로, 최근 국제 유가 상승으로 전 세계가 어려움을 겪자 러시아산 석유의 수입을 허용해 유가를 낮추는 대신 가격 상한제를 통해 러시아가 수익을 기존보다 감소시키겠다는 방안이 미국을 중심으로 유력하게 부상했다.

미 행정부 고위당국자는 27일(현지시간) G7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조 바이든 대통령의 이틀차 일정브리핑에서 G7 국가들이 러시아 석유에 대한 세계 가격 상한선 합의에 대해 "최종적인 논의"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G7 정상들이 해당 구상을 지지한 다음 각국 재무장관들에게 미국과 유럽, G7 이외의 국가들에 대한 러시아산 석유에 대한 국제 가격 상한선을 설정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개발하도록 지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위당국자는 "우리의 목표는 러시아를 고사시키는 것이다. (블라디미르) 푸틴의 현금 원천을 고갈시키고, 푸틴의 전쟁이 주유소 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둔화하도록 러시아산 석유 가격을 낮추는 것"이라며 "우리는 이중의 목표를 보유했다. G7 정상들의 목표는 에너지를 통한 푸틴의 이익을 직접 겨냥하는 동시에, G7과 세계 나머지 국가에 미치는 영향과 여파를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전날(2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G7 회원국들이 이면에서 러시아의 에너지 수익을 제한하는 데 단결하고 있다고 밝혔다.

설리번 보좌관은 "우리의 러시아에 대한 에너지 제재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러시아 수익을 허락하지 않는 동시에 안정적인 세계 에너지 시장을 보장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데 G7 전체에 걸쳐 절대적인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또한 가격 상한제가 그러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한 진지한 방법이라는데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밝혔다.

CNN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 언론들에 따르면 가격 상한제 논의는 G7 정상회의 첫날인 지난 26일 각 정상들간에 논의가 이뤄졌다.

러시아는 지난달 석유 수출로 200억 달러에 달하는 수익을 올렸는데, 이는 2021년 월 평균 수익인 150억 달러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러시아가 여전히 에너지 수출로 수익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 G7 정상들간 간 가격 상한제 논의를 촉발했다고 CNN은 전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상한제가 실시될 경우 일시적으로 유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gayunlov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