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위폐방지위 "손소독제로 지폐 소독, 위폐인식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폐방지 실무위원회 상반기 정기회의 개최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감염 우려에 손소독제로 지폐를 닦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지폐 크기를 변형시켜 위폐로 인식하게 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지폐를 통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은 낮다는 설명이다.

위폐방지 실무위원회(위원장 한국은행 전태영 발권국장)는 27일 한국은행 강남본부에서 올해 상반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한국은행과 국가정보원, 경찰청, 관세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조폐공사 등 6개 기관 소속의 위폐담당 직원들로 구성돼있다.

이날 회의에서 위원회는 최근 위조지폐 발견 현황, 화폐위조범 검거사례, 위조지폐 감정 현황 등을 점검하고 위조지폐 유통방지를 위한 대응책 마련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최근 비현금지급수단인 신용카드, 모바일페이 등의 이용이 활성화되고 코로나19에 따른 대면 상거래 위축 등으로 위폐발견 건수가 크게 감소했으나 여전히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데 인식을 함께 했다. 코로나19 확진자수 감소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향후 전통시장 등을 중심으로 대면 상거래가 정상화 될 수 있는 만큼 경계감을 가지고 대응해 나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또 최근 국내에서 발견되고 있는 외화위폐의 수준이 점차 고도화되고 있어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최근 화폐를 매개로 한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일부 시민들이 손소독제로 지폐를 닦음에 따라 지폐의 가로 길이가 소폭 늘어나 ATM 입금 등이 거부되면서 위조지폐로 오인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소독제의 글리세린 성분이 수분을 유지하는 데 따른 것이다.

위원회는 현금을 통한 코로나19의 감염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강조했다. 실제 올해 1월 미국 브링검영대학교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지폐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주입한 후 시간 흐름에 따른 바이러스 검출 정도를 조사한 결과 30분후 99.9993% 감소했다는 것이다. 또 24시간 후부터는 미검출됐다. 상점에서 실제 사용중인 지폐들을 수집해 관찰한 결과 코로나19 바이러스는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원회는 "앞으로도 유관기관간 긴밀한 공조체계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정보를 공유해 위폐 유통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한편 국민들의 위폐 식별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실시하는 등 건전한 화폐 유통질서 확립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